전체 기자
닫기
윤혜원

민주당 비대위 급부상…이재명 사퇴 막다른 골목으로

이재명 체제 '정치적 생명' 두고 친명·비명계 이견 표출 불보듯

2023-02-27 18:30

조회수 : 5,52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본인의 체포동의안 상정에 대한 신상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윤혜원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27일 국회 본회의 표결에 부쳐져 가까스로 부결됐습니다. ‘압도적 부결’을 장담했던 민주당 지도부의 공언과는 다른 결과입니다. 이에 따라 이 대표 체제의 종말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의 전환 요구가 힘을 얻을 전망입니다.
 
국회가 이날 본회의를 열어 무기명 표결을 진행한 이 대표 체포동의안은 출석 인원 297명 중 찬성 139명, 반대 138명, 기권 9명, 무효 11명으로 부결됐습니다. 이날 체포동의안 가결에는 297명 중 149명 이상 찬성이 필요했지만, 10표가 모자라 부결됐습니다. 바꿔 말하면 169석을 보유한 민주당이 여유로운 부결을 예상한 것과 달리 반대표는 138명에 그친 겁니다.
 
이 대표 거취를 향한 압박은 한층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체포동의안은 부결됐지만 이탈표가 대거 발생하면서 이 대표를 향한 당내의 신임에 의구심이 표출될 소지가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비명(비이재명)계가 줄곧 주장해왔던 ‘체포동의안 부결 후 이 대표 자진 사퇴’ 요구는 더 커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이날 한 비명계 의원은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전 <뉴스토마토>에 “다음 체포동의안 표결은 없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비명계를 중심으로 이 대표 체제의 불안정성을 문제 삼으며 비대위 체제를 꾸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빗발칠 가능성이 큰 이유입니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이 진행되기 전부터 체포동의안이 부결되든, 가결되든 비대위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결국 검찰이 쏘아 올린 이 대표 구속영장이 체포동의안 표결을 거쳐 민주당의 내홍으로 치달아, 당분간 정국의 혼돈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윤혜원 기자 hwyoon@etomato.com
  • 윤혜원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