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윤 대통령, 젤렌스키와 첫 정상회담…"지뢰제거 장비 등 신속 지원"

젤렌스키 "인도적 물품 적시 지원 감사"

2023-05-21 17:30

조회수 : 4,33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열린 한-우크라이나 정상회담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윤 대통령은 젤렌스키 대통령의 추가적인 비살상물품 지원 요청에 대해 지뢰제거 장비 등 신속한 물품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의 서면 브리핑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젤렌스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우크라이나 정세와 지원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자유와 국제연대, 규범에 입각한 국제질서를 중시한다"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연대와 지지 입장을 다시 한 번 확인했습니다. 이어 "한국 정부는 앞으로도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력 하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외교적, 경제적, 인도적 지원을 포함해, 우크라이나가 필요로 하는 지원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한국 정부가 자유세계와 연대해 우크라이나 국민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해 주고 있는 데 대해 사의를 표하며 "앞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을 조속히 종식시키고, 평화를 달성하기 위해 한국과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또 그간 한-우크라이나 정부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한국 정부가 의약품, 발전기, 교육용 컴퓨터 등 우크라이나가 긴급히 필요로 한 인도적 지원 물품을 적시에 지원해 준 데 대해 감사하다고 언급하며 "앞으로도 추가적인 비살상물품 지원을 희망한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지뢰제거 장비, 긴급후송차량 등 현재 우크라이나가 필요로 하는 물품을 신속히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두 정상은 우크라이나 전후 재건 복구를 위한 양국 간 협력의 필요성에도 공감했습니다. 이를 위해 우수한 한국 기업들이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참여해 우크라이나의 신속한 전후 복구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우크라이나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원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고, 이에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우크라이나 국민이 평화와 일상을 회복할 때까지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