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혜원

국민의힘 "선관위 자녀 특혜 채용 의혹, 4명에 2명 더"

국회 행안위 여당 간사 등 선관위 항의 방문

2023-05-23 20:46

조회수 : 3,20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여당 간사인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과 정우택·조은희 의원이 북한의 해킹 시도와 사무총장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23일 오전 경기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항의 방문해 박찬진 사무총장, 송봉섭 사무차장 등과 면담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윤혜원 기자] 고위 간부 자녀 4명의 특혜 채용 논란에 휩싸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유사한 사례가 2건 더 있었다는 의혹이 추가 제기됐습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여당 간사 이만희 의원과 행안위원 정우택·전봉민·조은희 의원은 23일 경기도 과천 선관위를 항의 방문해 박찬진 사무총장, 송봉섭 사무차장과의 면담을 마친 뒤 브리핑에서 이렇게 밝혔습니다.
 
이 의원은 “선관위 인사 부서에서 경남 지역 경력 채용 과정에서 유사한 사례가 1건 있었다고 했다”며 “선관위에서 확인한 것은 아니지만 행안위원들이 밝혀낸 사례도 1건 있다”고 말했습니다.
 
선관위는 박 사무총장, 송 사무차장뿐 아니라 김세환 전 사무총장과 신우용 제주 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자녀가 지방 공무원으로 근무하다 선관위에 경력직으로 채용되는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여당 의원들은 선관위가 특혜 채용 의혹을 두고 자체 특별감사를 진행하는 데 대해 ‘면피 감사’에 불과하다고 비판했습니다. 특히 박 사무총장, 송 사무차장, 신 제주 선관위 상임위원 등 현직만 특별감사 대상에 포함된 점을 짚으며 감사원 등 외부 기관 감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의원은 “선관위가 자체 감사로 객관적인 결과를 발표해도 믿을 사람은 없다”며 “3명으로만 한정한 특별감사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겠는가”라고 언급했습니다. 이에 대해 선관위 측은 이날 면담에서 자체 감사를 지켜봐달라는 기존의 입장을 유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날 선관위를 방문한 의원들은 박 사무총장과 김 전 사무총장이 사무차장으로 근무할 당시 본인들의 자녀 채용을 최종 결재한 데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이 의원은 “선관위 공무원 행동강령을 보면 사적 이해관계가 있는 채용일 경우 소속 기관장에게 서면 신고를 하게 돼 있다”며 “기존에 의혹이 제기된 4명 모두 신고 의무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국민의힘은 선관위의 이번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도 촉구했습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감사를 통해 문제를 밝히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선관위가 자체 감사에 대한 의지가 없어 보인다”며 “결국 수사를 통해 문제 의혹을 규명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윤혜원 기자 hwyoon@etomato.com
  • 윤혜원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