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공갈' 발언 정청래 사실상 직무정지

문재인 “스스로 밝힌 자숙내용이 미진”

2015-05-13 14:59

조회수 : 4,26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공갈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정청래 최고위원에게 ‘최고위 출석 정지’ 방침을 내리면서 사실상 직무정지의 처분을 내렸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결정을 내린다. 정 최고위원은 당분간 자숙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며 “정 최고위원에게 자숙을 요청했고 본인도 수용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 최고위원이 “가급적 공개발언을 자제하되 최고위 회의에는 참석하겠다”고 기자들에게 밝혔고, 이에 문 대표는 자숙이 미흡하다는 판단에서 정 최고위원이 퇴장한 뒤 비공개 최고위 회의를 다시 열어 최종 방침을 결정했다.
 
문 대표는 “정 최고위원의 최고위 회의 출석을 정지시키겠다. 그리고 윤리심판원에 회부된 건에 대해선 당헌당규대로 진행될 것”이라며 “본인도 자숙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서 동의를 했었는데, 스스로 밝힌 자숙의 내용이 미진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윤리심판원에 정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건이 회부된 것에 대해서도 “당헌당규에 따라 원칙대로 진행될 것”이라며 “윤리심판원에서 조속하게 결정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유은혜 대변인은 이날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정 최고위원의 최고위 출석을 정지시킨다는 것은 사실상의 직무정지이고 징계”라며 “정 최고위원의 발언이 일으킨 물의나 여러 가지 상황으로 봤을 때 이러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대표나 최고위원들이 이 같이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문 대표의 이 같은 행보는 정 최고위원에 대한 강력 조치를 통해 당내 갈등을 수습하는 계기를 만들어내고, 또한 정 최고위원에 발언에 격분하며 사퇴 의사를 밝힌 주승용 최고위원에게도 복귀 명분을 주고자 하는 의도로 풀이된다.
 
하지만 문 대표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주 최고위원은 사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날 주 최고위원 측은 이날 통화에서 “정 최고위원에 대한 조치가 문제의 본질이 아니다. 가장 본질은 패권정치 청산이 본질”이라며 “한 사람에 대한 조치로 다 끝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정 최고위원의 최고위원회의 참석을 정지시키겠다”고 밝혔다. / 사진 News1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