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지영

상자 2개 서류 준비…"성심껏 소명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

2015-05-20 15:46

조회수 : 3,42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에 대한 당 윤리심판원의 심사 결과에 당 안팎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주승용 최고위원에 대한 ‘공갈’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켰던 정 최고위원은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윤리심판원 회의에 출석해 발언의 진위에 대해 소명했다.
 
회의는 1시간 30분 가량 진행됐다. 정 최고위원은 상자 2개 분량의 서류를 준비했다. 정 최고위원은 출석 전 취재진과 만나 “소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소명이 끝난 뒤에는 “성심성의껏 소명했다. 심의가 비공개인 만큼 (내용은) 말하기 적절치 않다”면서 발언을 삼갔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여부와 수위가 결정되지 않았다. 최종 결론은 오는 26일 9명의 심판위원이 실시하는 비밀투표를 통해 나올 예정이다.
 
정 최고위원이 윤리심판원에 서게 된 직접적인 계기는 지난 8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회의에서 정 최고위원은 4·29 재·보궐선거 패배와 관련해 문 대표를 비판하던 주 최고위원을 향해 “사퇴하지도 않으면서 사퇴할 것처럼 공갈치는 게 더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주 최고위원은 지난달 말 의사를 밝혔다가 의원들의 만류로 결정을 보류한 터였다.
 
이에 새정치연합 평당원 10여 명은 11일 정 최고위원을 당 윤리심판원에 제소했다. 이후 정 최고위원은 주 최고위원의 지역구인 여수까지 찾아가 사과의 뜻을 전하고 문재인 대표는 정 최고위원의 직무를 정지시켰으나, 윤리심판원의 징계 논의 절차는 예정대로 진행됐다.
 
정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여부 결정이 6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당내에서는 그 수위를 놓고 의견이 갈리고 있다.
 
먼저 이석현 국회부의장 등 의원 25명을 비롯한 새정치연합 당원들은 이날 정 최고위원에 대한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윤리심판원에 제출했다. 반면 일부 비노(노무현)계 의원들은 정 최고위원에 대한 제명까지 언급하며 중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한편 정 최고위원이 당원 자격 정지 이상의 징계를 받으면 새정치연합 공천으로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에 출마할 수 없게 된다. 새정치연합 당규상 당원 자격 정지와 제명은 공천 배제 요건에 해당한다.
김지영 기자 jiyeong8506@etomato.com
 
'공갈 사퇴' 발언으로 당내 물의를 빚은 새정치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윤리심판원 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News1
  • 김지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