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우찬

면세점 수사로 재점화된 ‘최경환 의원’ 의혹

롯데-최 의원 접촉설 불거져 50억 수수설도 다시 수면 위로

2016-11-25 08:00

조회수 : 5,88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특별취재팀] 롯데 면세점 인허가 문제와 관련해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의 50억 수수의혹이 다시 수면 위로 오르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최근 '롯데수사팀'에서 관련 자료를 건네받았는데, 이 자료에 롯데 측이 최경환 의원 측과 접촉한 사실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검찰은 24일 롯데그룹 수뇌부인 정책본부와 롯데면세점 본사 등을 압수수색했다.
 
최 의원의 금품수수 의혹은 지난 7월 불거졌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검찰 소환조사를 앞두고 롯데가 최 의원에게 금품을 전달한 정황이 드러났다는 보도가 나온 것이다. 신 회장이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최 의원에게 50억원을 건넸는데, 친박 실세로 영향력이 막강한 최 의원에게 롯데 측이 뇌물을 제공한 것으로 보고 롯데수사팀(서울중앙지검 특수4부·첨단범죄수사1부)이 조사 중이라는 내용이었다. 최 의원이 대구고 동문인 소진세 롯데그룹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과 노병용 롯데물산 대표이사 등과 대구 아너스 클럽에서 정기적 모임을 가지며 친분관계를 유지해 왔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최 의원과 소 단장, 노 대표는 모두 대구고 선후배 사이로 최 의원이 후배다.
 
이와 함께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를 지낸 최 의원의 당시 행보도 의구심을 더하고 있다. 최 의원은 지난해 1월22일 롯데면세점이 입점해 있는 인천공항 면세점 통합물류센터를 방문했고, 그해 6월14일에는 국무총리 직무대행으로 인천공항을 방문해 공항 및 면세점·호텔업계 관계자들과 메르스 관련 간담회를 여는 등 이른바 ‘면세점 행보’를 했다.
 
롯데로서는 지난해 서울 소공동 본점과 잠실점이 면세점 특허권 만료로 재승인을 위한 공개경쟁을 하는 과정에서 당시 불거졌던 신동빈-신동주 형제의 난으로 결국 본점만 지키고 잠실점은 뺏긴 상태였다. 이 때문에 그룹 전체가 큰 충격에 빠졌고, 이후 '잠실점' 부활을 위해 그룹의 모든 역량을 집중시켜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윤호중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검찰이 롯데그룹과 최경환 의원의 롯데면세점 승인 관련 접촉 의혹을 지적하며 최 의원의 뇌물수수 의혹을 공식 제기했다. 윤 의장은 "검찰이 롯데그룹과 최경환 전 부총리 사이에 있었던 시내 면세점 승인과 관련된 의혹 수사에 착수했다고 한다"면서 "롯데그룹은 시내 면세점 사업을 따기 위해 작년 12월에 미르재단에 28억원을 냈고 올해에도 70억원을 기부했다가 돌려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 최 전 부총리가 관련됐다면 뇌물이 된다"며 "지난 4월 추가로 시내 면세점 2곳에 대한 입찰 절차를 공모하고 현재 입찰이 진행 중인데, 관세청은 수사가 끝날 때까지 절차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이에 대해 “지난해 11월 롯데·신세계·두산·SK 등이 참여했던 서울시내 면세점 특허 과정에서 롯데는 물론 어느 기업과도 접촉하거나 사업 관여한 사실이 없다”며 “면세점 승인은 관세청의 고유권한으로 면세점 승인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특허심사위는 그 절차가 엄격하고 공정하게 진행된다”고 강조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도 “재단 출연과 면세점을 연결 짓기에는 시점이 맞지 않는다. 미르재단 발대식에 참석한 게 10월이고 11월에 면세점 입찰에서 떨어졌다”며 “돈 주고 떨어졌다고 보기 어렵고, 당시 출연금을 낸 건 한류콘텐츠 개발과 롯데면세점 사업방향이 맞아서 출연한 것일 뿐”이라고 했다.
 
메르스(M지난해 6월1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방문한 최경환 당시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롯데면세점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특별취재팀
 
  • 이우찬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