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강명연

25% 요금할인 시행…통신주에 악재

8월 들어 10% 가까이 하락…할인율 인상에 추가 하락 불가피

2017-08-20 12:49

조회수 : 3,57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정부가 통신비 약정할인율을 20%에서 25%로 인상하기로 하면서 통신주에 빨간불이 켜졌다. 내달 15일부터 시행되는 요금할인은 통신사 실적 하락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어 악재가 될 전망이다.
 
20일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기간약정 요금할인율 인상이 통신 3사 실적에 부정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는 일단 기존 가입자에게 할인율 인상을 소급적용하지 않기로 했지만 통신 3사의 영업이익 감소는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양종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통신 3사의 올해 영업이익은 추정치인 180억원보다 0.4% 감소하고, 2018, 2019년에는 각각 6.4%, 11.7% 줄어들 것"이라며 "기존 선택약정 가입자에 대해 소급적용을 하지 않으면 소급적용할 경우보다 이익 감소분이 줄어들지만, 영향을 피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8월 들어서만 통신주가 10% 가까이 하락한 것은 정부의 통신비 절감대책에 대한 기대감이 무너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한 증권사의 통신담당 연구원은 "6월에 발표된 통신비 대책이 시장 우려보다 강력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면서 대책이 흐지부지될 수 있을 거란 기대감에 7월 한달간 10% 상승했는데, 8월 들어 이 부분이 제 자리를 찾은 것"이라며 "실적에 특이사항이 있다거나 5세대 모멘텀 등의 이슈가 부각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막연한 기대감이 주가를 끌어올린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통신주는 정부의 통신비 절감대책 발표 후 상승분을 정부와 통신사가 대립각을 세운 뒤에 그대로 반납했다. 지난 10일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할인율 상향조정 강행 의지를 분명히 하자 이날 하루에만 통신업 주가가 2.35% 내렸고, 8월 들어서는 10% 하락했다.
 
기대감이 밀어올린 주가가 제자리를 찾은 만큼 통신주는 할인율 인상에 따른 추가 하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할인율이 기존 가입자에게 소급적용되지 않는다고 해도 2년 후에는 가입자 대부분이 할인적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위 연구원은 "통신사들은 소급적용에 반발하고 있지만, 약정기간이 끝나면 모든 가입자가 확대된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면서 "할인이 실적에 적용되는 시기의 문제일 뿐 악재를 피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통신사들이 정부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낼 가능성도  크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 연구원은 "통신사들은 정부로부터 허가를 받는 사업자들인데, KT와 SK텔레콤이 최순실 사태때 관련 재단에 출연금을 냈다는 뉴스가 있었던 만큼 새 정부와 각을 세우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통신사들은 이번 대책에 반발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결국 정부 결정을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통신비 약정할인율을 20%에서 25%로 인상하기로 하면서 통신주에 빨간불이 켜졌다. 내달 15일부터 시행되는 요금할인은 통신사 실적 하락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어 악재가 될 전망이다. 사진/뉴시스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강명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