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보선

kbs7262@etomato.com

시장을 보는 또 하나의 눈이 되어드립니다.
최종구 "혁신성장 위해 코스닥 강화…과감한 인센티브 제공"

민간 유동성 자본시장 유입…"제2의 벤처붐 조성할 것"

2017-10-19 16:11

조회수 : 2,14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보선·기자] 정부가 '혁신성장'을 위해 민간 유동성을 자본시장으로 적극 유인할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이를 위해서는 코스닥시장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고, 과감한 인센티브 제공과 상장요건 완화를 큰 방향으로 시장 재정비에 나선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9일 중기벤처 기업과 벤처캐피탈(VC), 사모펀드(PE) 대표, 자본시장연구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역삼동 마루 180(창업보육센터)에서 '혁신성장 현장 간담회'를 열고, 민간의 유동성을 자본시장에 유입하기 위해 코스닥 시장의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9일 서울 강남구 창업보육센터 '마루180'에서 '혁신성장 현장 간담회'를 열어 기업인과 투자자, 학계와 법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금융의 역할 의견을 청취했다. 사진/금융위
 
혁신성장은 새 정부가 지향하는 '사람중심 경제'를 위한 정책의 큰 축이다. 정부는 소득주도 성장, 일자리 중심 경제, 공정경쟁과 함께 혁신성장을 4대 핵심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혁신성장은 혁신창업과 신산업을 창출하는 활력 넘치는 경제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이날 간담회는 혁신성장에 대한 구체적 논의로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금융위는 '제2의 벤처붐'을 조성할 수 있도록 민간의 유동성이 자본시장으로 유입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코스닥시장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과감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상장요건을 성장잠재력 중심으로 전면 재정비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코스닥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과거 코스닥 붐을 이끈 각종 제도를 재도입하는 안도 관계부처와 협의하게 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벤처투자 자금 조달에 있어 코스닥시장 역할을 강화할 것"이라며 "코스닥에 세제혜택을 제공하거나 국민연금 등 주요 기관의 코스닥 투자 확대를 유도하는 내용의 인센티브 제공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상장→유지→폐지 요건을 해외 성장시장과 비교해 개편하고, '테슬라 상장' 요건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규정을 개선하는 방안 등은 재정비 내용에 포함된다. '테슬라 상장'은 미국의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적자임에도 2010년 나스닥에 상장돼 많은 투자를 유치한 데 착안해 국내에도 도입됐다.
 
금융위는 코스닥시장 육성 외에도 혁신창업을 위한 창업 재정·세제·정책금융 지원에도 집중한다. 특히 성실 실패자나 유망 재창업 기업은 선별해 신규 창업기업 이상의 금융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성장자금 확충에도 주력한다. 자금지원이 창업 초기와 후기에 집중돼 있어 창업 이후 본격적인 성장을 위해 필요한 성장자금(그로쓰 캐피탈)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반영한 것이다. 또 성장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인수합병(M&A)이나 외부기술도입(buy R&D), 사업다각화에 있어서는 민간주도로 자금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금융위는 아울러 금융사가 묵은 관행을 깨고 혁신할 수 있도록 일관성 있는 규제개혁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금융산업 자체와 기업의 창업·성장을 지원하는 금융분야 규제개선도 열의를 갖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혁신창업 육성을 위한 마포 혁신타운(마포 이노베이션 타운·MIT)도 조성될 전망이다. 금융위는 신용보증기금 서울 마포사옥 등을 활용해 대규모 혁신창업 공간을 마련하고 컨설팅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MIT를 구축키로 했다. 타운 조성이 완료되면 판교 테크노밸리, 강남 테헤란밸리와 함께 혁신창업 트라이앵글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금융위는 이날 간담회에서 논의한 사항을 바탕으로 '혁신성장 생태계 및 생산적 금융을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고, 순차적으로 분야별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보선 기자 kbs7262@etomato.com
 
  • 김보선

시장을 보는 또 하나의 눈이 되어드립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