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청와대 "박지원 이면합의서, 존재하지 않는 문건으로 확인"

"청와대 내 있었다면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몰랐겠나"

2020-07-29 14:36

조회수 : 2,76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29일 박지원 신임 국가정보원장의 소위 '4·8 이면합의서' 의혹과 관련해 "국가정보원, 통일부 등 관계기관 대상으로 파악한 결과 이른바 '이면합의서' 문건은 정부 내에는 존재하지 않는 문건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래통합당 등 야권의 의혹 제기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앞서 미래통합당은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박 원장이 북한에 3년간 총 30억 달러를 지원하는 '4·8 남북 경제협력 합의서'를 이면 합의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진상규명 및 국정원장 임명 유보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그러나 청와대 관계자는 "그러한 서류가 청와대나 정부 내에 있었다면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몰랐겠느냐"며 야권의 의혹을 일축했다. 일각에서는 문제의 문건이 '남북'으로 시작하면서도 북측 표현인 '딸라' 등을 혼용한 것을 들어 조작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박지원 국정원장을 임명하면서 "사상 처음으로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주역이며 오랜 경험과 풍부한 경륜을 갖춘 분"이라며 "멈춰있는 남북관계를 움직일 역사적 소명을 잘 감당해 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 원장은 "저를 임명해준 문 대통령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남북관계의 물고를 트고, 과거 국정원의 흑역사를 청산하는 개혁으로 보답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본관에서 박지원 신임 국가정보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