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보선

kbs7262@etomato.com

시장을 보는 또 하나의 눈이 되어드립니다.
(이슈&현장)나도 역세권청년주택 입주할 수 있을까?(영상)

양진모 이랜드건설 자산관리본부 팀장 인터뷰

2020-09-01 10:30

조회수 : 7,25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보선 기자] 서울 마포구 광흥창역, 서강대역, 신촌역에 인접한 트리플 역세권에 대학생과 청년들의 주거 문제를 해결할 임대주택인 '신촌청년주택'이 공급됩니다. 이는 국토부가 기업형 임대주택 정책에 공공성을 강화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자, 서울시 '2030역세권청년주택' 모델의 하나입니다. 이랜드건설은 전국 7곳의 사업장에 청년주택을 공급할 예정으로, 첫 사업장으로 신촌을 선택했습니다. (이슈&현장)은 1일 이랜드건설 자산관리본부 양진모 팀장과 신촌청년주택에 대해 얘기 나눠봤습니다. 
 
신촌에 청년주택을 건설하게 된 배경은 뭔가요.
 
서울시 2030역세권청년주택은 대중교통 중심 역세권에 2030세대에게 주택을 공급하기 위해 민간과 공공이 협력하여 공급하는 주택입니다. 공공에선 용도지역 상향, 사업절차 간소화, 규제완화등으로 사업을 지원하고, 지원받은 민간사업자는 임대주택을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하고, 일부세대는 공공에 기여하는 사업입니다. 최근 주거비는 점점 오르지만 반대로 주거의 질은 떨어져 양질의 임대주택 수요가 증가하는 사회적 배경과 시행·시공·관리까지 직접할 수 있는 이랜드건설의 역량이 맞닿아 이랜드건설의 메인사업으로 추진중이며, 현재 전국에 7개 사업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신촌사업장은 과거 이랜드리테일 사옥이 있던 자리였던 만큼 특히 이랜드엔 상징적인 사업이기도 합니다. 
 
100% 특별공급인데 연령·소득 등 청약 조건은 어떤가요.
 
원룸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공통적으로 만 19~39세, 미혼, 무주택자, 차량 미소유자, 미운행자여야 합니다. 그 외 자산 및 소득기준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도시근로자 평균소득 120% 이하, 개인자산 2억3700만원 이하라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자격은 11일 모집공고를 통해 확인하셔야 합니다. 서울시 청년주택 자격요건에 따라 지역순위를 반영하며, 마포구, 서울시에 거주한다면 우선순위로 선발되지만, 서울시 거주가 필수요건은 아니므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증금과 월세 임차료 수준은 어떤가요.
 
전체 529가구는 사회초년생 및 대학생 1인(17타입), 신혼부부(29A타입), 신혼부부(29B타입), 셰어형 2인(29C타입)으로 구성되며, 임차료는 각 공급유형별로 1~3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표준형을 기준으로 보면 △원룸 17타입 보증금 5152만원+월세25만원 △신혼부부 29타입 보증금 1억8432만원+월세 6만원 △셰어형 보증금 307만원+월세 32만원으로 책정했습니다. 
 
이러한 금액은 고객 조사를 통해 각 고객의 니즈에 따라 가격설계를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생 원룸의 경우 월세를 최소, 신혼부부의 경우엔 전세상품에 가깝게, 셰어하우스는 목돈마련에 대한 부담을 줄여 보증금을 최소화 하는 등으로 표준가격을 설계했으며, 각 타입별로 표준형 포함 3가지 안을 만들어 고객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거주보장 임대기간과 임대료 상승폭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표준임대차 계약서를 기준으로 임대기간은 2년이며, 갱신시 최대 8년까지 거주 가능합니다. 임대료 상승폭은 2년에 4.04% 안에서 반영됩니다.
 
보증금 대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이랜드신촌청년주택은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참여한 사업이며 보증보험이 발급되어 다양한 보증금 대출이 가능합니다. 현재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대출,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대출, 청년전용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버팀목전세자금대출, 그리고 SH공사 주거비 지원 등 5개안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개인별로 소득기준이나 신용도 조건이 다르고, 은행들과 협의가 진행중인 만큼 관심있으신 분들은 직접 해당 은행에 문의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참고로 셰어하우스의 경우엔 SH주거비 지원 외에는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신촌 청년주택 입주민들이 누릴 편의시설은 어떤게 있나요. 
 
1층에는 청년들의 생활에 가장 자주 사용하는 스터디카페, 피트니스멀티룸, 코인세탁실을 배치했고, 2층에는 신혼부부들을 위해 어린이집이 들어갈 예정입니다. 또한 약 350평의 청년생활 맞춤형 근린상가 역시 입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남은 청약일정·방법과 입주시기 그리고 입주자 선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모집공고는 9월11일이며 청약은 16~18일 3일간 이랜드건설 홈페이지에서 진행됩니다. 많은 분들이 청약통장이 필요한 지, 당첨 후 청약기회가 사라지는 지를 궁금해하는데 별도의 청약통장은 필요하지 않고 따라서 청약기회가 상실되는 것도 아닙니다. 서울시 협약서에 따라 소득과 거주지를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선정합니다. 도시근로자 소득의 120% 이하가 입주가능한 기본 제한이라면, 50% 이내 1순위, 100% 이내 2순위, 120% 이내 3순위로 구분됩니다. 입주는 2021년 2월 예정입니다. 
 
김보선 기자 kbs7262@etomato.com
 
  • 김보선

시장을 보는 또 하나의 눈이 되어드립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