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양 장관 "조선업 인력·기술개발·디지털 전환 등 지원 강화할 것"
조선 3사, "인력 적기 확보 최우선" 호소
국내 조선업, 7월 전세계 수주 실적 1위
생산직 근로자, 8년새 3분의 1가량 줄어
정부, 인력난 해소·신산업 진출 등 지원
입력 : 2022-08-19 08:42:03 수정 : 2022-08-19 08:42:03
[뉴스토마토 김종서 기자] 정부가 세계 1위 수주 실적을 유지하고 있는 조선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 특히 생산인력 확충, 설계·엔지니어링 등 전문인력 양성과 외국인력 제도를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또 친환경·자율운항 선박 선점을 위한 기술개발과 중소 조선소·기자재업체까지 아우르는 야드(조선소 현장) 내 전 공정의 디지털 전환이 이뤄진다. 정부는 구체적인 조선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담은 정책을 빠른 시일 내 발표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9일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 최고경영자와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조선업 발전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업계는 수주물량 확대에도 인력의 적기 확보가 최우선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하는 등 인력부족의 심화 사태를 건의했다.
 
또 선가상승에 따른 금융권의 선수금환급보증(RG) 한도 상향, 국산 기술을 적용한 조선기자재의 실선 적용 확대 등 필요성도 언급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 규모는 총 72척이다. 표준화물선환산톤수(CGT) 기준으로는 211만CGT(53억 달러) 규모다. 국내 조선업계는 지난달 19척, 116만CGT(30억 달러)를 수주했다. 수주량 기준 55%, 수주금액 기준 57%를 점유한 셈이다.
 
특히 전 세계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발주물량 전량과 친환경선박 발주물량의 81%를 수주하는 성과를 올렸다.
 
반면 국내 조선업 생산직 근로자 수는 크게 감소했다. 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 따르면 2014년 13만명(사내협력사 기준)대에 육박했던 국내 조선업 생산직 근로자 수는 지난 5월 기준 4만8303명까지 줄었다.
 
이에 정부는 우선 생산인력 확충, 설계·엔지니어링 등 전문인력 양성, 외국인력 제도개선 등 인적 경쟁력 제고에 지원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는 최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외국인 인력 쿼터 확대 방안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친환경·자율운항 선박 선점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중소 조선소와 기자재업체까지 아우르는 야드 내 전 공정의 디지털 전환도 모색하고 있다. 또 신산업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창양 장관은 “이러한 기본방향을 보다 구체화해 조선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빠른 시일 내 발표할 예정”이라며 “현재의 호황기를 활용해 국내 조선업이 지속가능한 미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와 업계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내 조선 3사는 올해 암모니아 추진 선박, 탄소 포집장치, 스마트십 데이터플랫폼 등 무탄소·디지털전환 기술개발에 234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스마트 야드, 친한경 설비 구축 등 시설 투자도 확대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창양 산업부장관이 19일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 최고경영자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조선업 발전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1도크에서 30만t급 초대형 원유 운반선이 진수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세종=김종서 기자 guse1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