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현동 비리' 김인섭 측근 영장심사 출석
백현동 로비 대가로 35억 받은 혐의
입력 : 2023-03-27 11:32:49 수정 : 2023-03-27 11:32:49
[뉴스토마토 김수민 기자]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 로비스트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의 측근 A씨가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자일질심사)에 출석했습니다.
 
서울중앙지법 윤재남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7일 오전 10시30분부터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법률 위반(알선수재) 등 혐의를 받는 A씨의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속 여부 결과는 이날 밤늦게 나올 전망입니다.
 
'35억원 수수했냐' 묻자 "아니다"
 
심사를 받기 위해 이날 10시 16분쯤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한 A씨는 '백현동 부지 용도 상향과 관련해 35억원을 수수한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아닙니다"라고 짧게 대답했습니다. 이 대표에게 요청 받아 재판에서 위증한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아무런 답도 하지 않았습니다.
 
A씨는 2020년 9월 김 전 대표와 함께 백현동 개발사업 인허가 등을 알선해준 대가로 정모 아시아디벨로퍼 대표로부터 70억원을 받기로 하고 실제 35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습니다.
 
이재명 '검사 사칭' 관련 위증한 혐의
 
또 2019년 2월 이 대표의 '검사 사칭' 사건 재판에서 "이재명이 누명을 쓴 것"이라고 허위 진술한 혐의(위증)도 있습니다.
 
이 대표는 변호사 시절인 2002년 '분당 파크뷰 특혜분양사건'을 취재하던 방송국 PD가 검사를 사칭하는 것을 도운 혐의로 기소돼 벌금 150만원을 확정받은 바 있습니다.
 
이 대표는 이후 2018년 경기도지사 후보자 토론회에 참석해 '방송사 PD가 검사를 사칭했고 나는 사칭하지 않았다'는 취지로 말해 허위 사실 공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A씨는 이듬해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대표가 누명을 썼다는 취지로 증언했습니다.
 
검찰은 A씨가 이 대표로부터 재판에 나와 유리한 진술을 해달라는 연락을 여러 차례 받고 허위 증언을 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같은 정황이 담긴 통화 녹음 파일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씨는 2019년 2∼4월 경기도 등에 납품할 수 있도록 알선해주는 대가로 무선통신장비 제조업체에서 7000여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는데, 검찰은 이를 위증의 대가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 대표 측은 "'진실을 증언해달라'고 한 것이지 위증을 요구한 것이 아니다"라며 의혹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 측근 김모 씨가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수민 기자 su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수민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