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국고손실 등 혐의' 원세훈 전 원장 피의자 조사
민병주 전 단장과 공모관계 확인…신승균 전 실장도 소환
입력 : 2017-09-26 16:22:45 수정 : 2017-09-26 16:22:45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6일 원세훈 전 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날 오후 2시30분쯤부터 원 전 원장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날 원 전 원장을 상대로 지난 19일 구속된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의 특정범죄가중법 위반(국고손실) 등 혐의에 관한 공모 관계를 주로 확인할 방침이다. 외곽팀 운영 책임자인 민 전 단장은 지난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원 전 원장 등과 함께 외곽팀을 운영하면서 불법 선거운동, 정치관여 등 대가로 국가 예산 수십억원을 지급해 횡령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원 전 원장은 국정원 댓글 활동에 동원된 민간인 외곽팀을 비롯해 문화·연예계 정부 비판 세력 퇴출 문건, 박원순 서울시장과 좌파 등록금 문건, 공영방송 장악 문건 등의 핵심 인물로, 검찰은 몇 차례 더 소환해 관련 의혹을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민 전 단장에 대해 구속 기간을 연장해 조사하고, 21일 피의자로 조사한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도 추가로 부르기로 했다.
 
검찰은 박원순 서울시장 등 문건 사건과 관련해 이날 오전 10시부터 신승균 전 국정원 국익전략실장을 조사 중이다. 검찰은 오는 27일 오전 11시 국정원에서 반값등록금 문건 작성 팀장으로 활동했던 추명호 전 국장도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앞서 박원순 시장은 19일 이들을 포함해 총 11명을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발했으며, 검찰은 25일 이들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또 검찰은 이른바 '문화·연예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배우 문성근씨 등 5명이 25일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등 8명을 국가정보원법 위반·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소한 사건도 배당해 수사에 착수했다. 국정원 적폐청산 TF에 따르면 국정원은 청와대 지시에 따라 80여명의 연예인을 선정해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방송 출연 중단, 소속사 세무조사 추진 등 활동을 벌였다.
 
국정원 개혁위원회는 25일 정치인·교수에 대한 심리전 활동과 관련해 국가정보원법 위반·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원 전 원장 등을 검찰에 수사의뢰할 것을 권고했다. 공안2부(부장 진재선)·공공형사수사부(부장 김성훈) 소속 검사 10여명으로 국정원 관련 수사를 진행해 온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최근 외사부(부장 김영현) 인력을 추가로 지원받아 규모를 15명 안팎으로 확대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불법적인 국내 정치공작을 진두지휘한 의혹을 받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26일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소환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정해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