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수단, 기무사 상대 '첫 민·군 합동' 압수수색
기무사령부·예하 부대 등 3곳…한민구 전 장관 등 소환 전 증거 보강
입력 : 2018-08-14 17:51:26 수정 : 2018-08-14 17:51:26
서울 송파구 문정동 서울동부지검에 위치한 '계엄령 문건 의혹 합동수사단' 모습.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국군기무사령부 '계엄 문건'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민군 합동수사단이 14일 기무사사령부 등을 압수수색했다. 지난 7월26일 공식출범한 뒤 검찰과 군검찰이 첫 강제수사에 나선 것이다.
 
합수단은 14일 "오늘 계엄령 문건 관련해 검찰과 군검찰이 기무사사령부와 예하부대 1곳, 예하인 국방연구소 등 총 3곳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이번 압수수색은 2017년 3월 작성된 '계엄 문건' 관련자들 소환을 위한 증거물 확보차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합수단은 앞서 지난 3일 한민구 전 국방부장관과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과 장준규 전 육군참모총장의 자택 및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한 전 장관과 조 전 사령관은 '계엄 문건'이 만들어질 당시 지휘라인이었고, 장 전 총장은 '계엄 문건'에서 계엄사령관으로 지명된 인물이다.
 
합수단은 현재 한 전 장관과 조 전 사령관에 대한 기초 조사 내용과 이번 압수수색에서 확보된 증거물 분석을 토대로 이르면 이번주 중 소환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 전 장관 등에 대해서는 '계엄 문건' 작성 경위와 보고 체계 및 보고사실 등이 집중 조사 대상이다. 이순진 당시 합참의장을 제치고 계엄사령관으로 문건에 적시된 장 전 총장에 대해서는 계엄 계획의 실제 준비 착수 등을 집중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최기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