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현정

문 대통령, 이재용 가석방 "국익 위한 선택 국민들 이해해주길"(종합)

가석방 당일 침묵 깬 문 대통령 "반도체·백신 분야 역할 기대하는 국민도 많아"

2021-08-13 15:39

조회수 : 3,41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청와대가 13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가석방과 관련해 "국익을 위한 선택으로 받아들이며 국민들께서도 이해해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구치소에서 광복절 가석방 허가자로 인정 받아 출소했다. 지난 1월 징역 2년6개월을 확정받고 재수감된 지 207일 만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날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 한 내용에 대해 문 대통령의 입장이라고 전했다. 박 수석은 브리핑에서 "이 부회장의 가석방을 통해 찬성과 반대 의견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반대하는 국민의 의견도 옳은 말씀"이라고 말했다.
 
박 수석은 이 부회장의 가석방 배경에 대해 반도체·백신 분야 역할론을 언급했다. 이어 "한편으로는 엄중한 위기 상황 속에서 특히 반도체와 백신 분야에서 역할을 기대하며 가석방을 요구하는 국민들도 많다"며 "국익을 위한 선택으로 받아들이며 국민들께서도 이해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경영 활동을 하기 위해서 추가적인 배려나 지원이 필요할 텐데 문 대통령이 그에 대한 언급도 했느냐'는 질문에는 "가석방은 법무부가 법과 절차에 따라 한 것이고 그 것도 절차에 따라서 법무부가 할 일"이라고 답했다.
 
청와대는 그동안 이 부회장의 가석방과 관련해 '입장이 없다'며 거리를 둬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지난 12일 이 부회장 가석방에 대해 "문 대통령께서 의견 표명할 계획이 현재로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힌 바있다. 하지만 찬반 논란이 지속되자, 이를 진화하기 위해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청와대에서 화상을 통해 열린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 4주년 성과 보고 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조현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