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외교부 "일,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추진 즉각 철회하라"

"국제사회와 단호히 대응"…일본 문화원장 불러 항의하기도

2021-12-28 20:26

조회수 : 2,38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외교부는 28일 일본이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인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매우 개탄스럽다"며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정부는 유네스코 '일본 근대산업시설' 관련 세계유산위원회의 결정과 일본 스스로 약속한 후속조치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문화청 문화심의회에서 또 다른 한국인 강제노역 피해 현장인 '사도광산'을 세계유산으로 등재 추진키로 한 데 대해 매우 개탄스러우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또 "지난 7월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가 한국인과 연합군 포로 등에 대해 강제노역이 있었던 '일본 근대산업시설' 관련 일본의 위원회 결정 불이행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하고 충실한 이행을 촉구한 것을 상기하며, 일본이 세계유산위원회 결정부터 조속히 이행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전했다.
 
외교부는 이날 추조 가즈오 주한 일본공보문화원장을 외교부로 불러 '사도광산 세계 유산 등재 추진 중단'을 촉구하며 항의했다. 최 대변인은 "정부는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강제로 노역이 이루어진 장소가 이에 대한 충분한 서술 없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지 않도록 유네스코 등 국제사회와 함께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28일 사도 광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것에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사진은 2019년 5월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의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