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충범

acechung@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고물가와 맞물린 밀키트 시장 성장

2024-04-26 16:00

조회수 : 39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최근 간편한 방법으로 가정에서 나름 근사한 요리를 만들 수 있는 '밀키트(Meal Kit)'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연초부터 좀처럼 진정되지 않는 물가로 인해 집에서 끼니를 해결하려는 수요층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밀키트를 찾는 사례도 늘고 있는 탓인데요.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기 대비 3.1% 올랐습니다. 특히 같은 기간 외식 물가 상승률은 3.4%로 전체 평균보다 0.3%포인트 높은 것으로 파악됐는데요.
 
올해 2월 3.8%보다야 상승률이 둔화했지만, 외식 물가 상승률이 전체 평균을 웃도는 현상은 지난 2021년 6월부터 지난달까지 34개월째 이어지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외식 물가가 급등하면서 상대적으로 밀키트를 찾는 수요층은 더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는 1~2인 가구 증가 및 소규모 장보기 트렌드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많은 양의 식재료를 구매할 필요가 없는 소형 가구 입장에서, 밀키트는 외식 대비 경제적인 만큼 알맞은 식사 품목인 셈입니다.
 
또 최근 들어서는 품목의 다변화가 이뤄지고 다양한 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한 프리미엄 라인업까지 출시되고 있는 점도 밀키트의 인기를 높이는 요인입니다.
 
특히 이커머스 시장에 수요층을 많이 빼앗긴 대형마트 업계는 밀키트 품목을 적극적으로 확대하며 식품 코너 전면에 진열하는 분위기인데요.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우리나라 밀키트 시장 규모는 지난 2018년 2670만 달러에서 지난해 2억9520만 달러로 10배 넘게 성장했습니다.
 
아울러 같은 기간 전 세계 주요 20개국 중에서 우리나라 시장 규모는 13위에서 8위로 올랐는데요.
 
사실 밀키트는 몇 년 전만 해도 냉동식품 정도로 치부됐던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웬만한 가정 집에 적어도 밀키트 몇 팩을 보기란 그리 어렵지 않은 풍경이 됐는데요. 앞으로 밀키트 시장의 영향력이 얼마나 더 확대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 김충범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