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영상)여론에 올라탄 '김건희 특검'…이재명 엄호는 '부담'

'김건희 특검' 찬성여론 국민 과반 넘어…민주당에는 '힘'

2022-09-16 17:26

조회수 : 3,98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박범계(뒷줄 왼쪽에서 일곱 번째) 위원장과 의원들이 지난 8일 오전 야당 인사 및 전 정부 인사에 대한 정치탄압·부당 편파수사와 김건희 여사에 대한 면죄부성 수사에 대해 항의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방문, 취재진에게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민주당이 여론을 앞세워 '김건희 특검법' 처리 의지를 재확인한 가운데 때마침 이를 뒷받침하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와 민주당에 힘이 되고 있다. 반면 민주당이 똑같이 여론전에 나섰던 이재명 대표 기소 관련해서는 찬반 여론이 엇갈려 부담이 됐다.
 
민주당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회 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은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앞으로 김건희 특검법을 밀어붙이냐는 물음에 "하게 될 수밖에 없다"고 강행 의지를 드러냈다. 앞서 이재명 대표도 지난 13일 원내대표단과의 비공개 만찬 자리에서 "김건희 특검법과 관련해 좌고우면하기보다 국민이 원하는 정치에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부응해야 한다"며 민심에 올라타 강행해야 한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김건희 특검법은 법안 상정 키를 쥔 법제사법위원장이 국민의힘 소속인 김도읍 의원인 점, 패스트트랙 상정의 캐스팅보터인 시대전환 대표 조정훈 의원이 현재 특검에 반대하고 있는 점, 김진표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역시 불투명한 점 등 현실적인 문제로 민주당 내부에서도 회의론이 일었다. '미스터 쓴소리' 이상민 의원은 지난 14일 B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현실적이지 않다"고 부정적 전망을 내비쳤다.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김건희(오른쪽에서 두 번째) 여사가 지난달 19일 충북 충주시 중앙경찰학교에서 열린 310기 졸업식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김건희 특검이 필요하다"는 여론조사가 잇따르며 상황이 바뀌었다. 앞서 지난 11일 발표된 SBS·넥스트리서치 조사(지난 8~9일 전국 성인 남녀 1004명 조사,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포인트) 결과 김건희 특검법에 대해 '찬성' 의견이 55.0%로 과반을 넘겼고, '반대' 의견은 36.9%로 나왔다. 이보다 하루 전 공개된 MBC·코리아리서치 조사(지난 7~8일 전국 성인 남녀 1001명 조사,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포인트)에서도 김건희 특검법에 대해 62.7%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불필요하다"는 응답은 32.4%에 그쳤다.
 
특검 도입에 대한 우호적인 여론이 확인되자, 이에 고무된 강성 친명계 의원들 중심으로 "특검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강하게 일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13일 "지금 여론조사도 그렇고 김건희 특검법은 국민 절대다수가 원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고, 장경태 최고위원도 같은 날 "결국 국민께서 지켜보고 계시다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건희 특검법에 대한 긍정 여론은 다시 한 번 확인됐다. 16일 <뉴스토마토>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만 18세 이상 전국 성인남녀 107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선거 및 사회현안 52차 정기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김건희 특검' 도입에 찬성 대해 찬성 56.7%, 반대 36.2%로 나타났다. 특히 국민의힘 텃밭인 영남에서조차 찬성 여론이 우세했다. 대구·경북(TK) 찬성 46.2% 대 반대 36.9%, 부산·울산·경남(PK) 찬성 51.6% 대 반대 42.1%였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16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은 이와 함께 검찰의 이재명 대표 기소에 대해서도 "정치보복"이라는 여론전에 나섰으나, 국민 여론 추이는 김건희 특검법과 달라 부담이 되고 있다. 16일 같은 조사에서 이 대표 기소 관련해 48.2%가 "정당하다"는 의견을 낸 반면 43.9%는 "부당하다"고 봤다. 절반의 민심은 민주장 주장과 달리한 것으로, 특히 20대의 경우 '정당' 50.2%로 '부당'(37.7%)을 크게 앞섰다. 당 차원에서 이 대표 지키기에 나서고 있지만, 이 같은 여론은 이 대표 입장에서도 마냥 당의 품에 기대기에는 부담스러운 형국인 것이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은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법적 문제는 결국 언젠가는 털고 갈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현재 민주당 상황을 보면 이 대표가 다치면 이 대표 개인만이 아니라 당 전체가 다치는 것이다. 때문에 현재로서는 이 대표를 적극적으로 방어할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김두수 시대정신연구소 대표는 "이번에 이 대표가 기소된 선거법 위반 혐의는 민주당 입장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보전받은 대선 선거비용 434억원 반환 문제도 걸려 있어 적극적으로 달려드는 형국"이라며 "반면 개인 비리에 대해서는 거리를 둘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도 당을 자신의 사법리스크 방패막으로 이용한다는 오해를 받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