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윤서

이재명 "결국 특검…윤 대통령 대국민 사과해야"(상보)

한덕수 국무총리 사퇴 등 통한 국정 쇄신도 당부…"책임은 말 아니라 행동으로 지는 것"

2022-11-07 10:15

조회수 : 5,90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지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특별검사 도입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수사도 당연히 해야겠지만 이 수사는 셀프수사라는 한계를 벗어나기 어렵다. 이미 은폐 시도한 것 같은 부실수사 징조가 드러나고 있다”며 “수사도 해야겠지만, 당장 시급한 것은 철저한 국정조사에 임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한 발 더 나아가 “국정조사 역시 강제조사가 아니라서 결국 특검 논의할 때가 됐다”며 “중립적인 특검을 통해 철저하게 진상 규명하고 관련자에 대한 엄정한 문책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엄숙한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그는 “이제 희생자에 대한 진정한 애도와 추모의 시간이 지나고 책임의 시간이 돌아왔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모든 참사의 최종 책임자이자 국정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이 국민 여러분과 그리고 희생자 분들께 진지하고 엄숙한 대국민 사과가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한덕수 국무총리 사퇴 등을 통한 국정 쇄신을 요구했다. 그는 “책임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지는 것”이라며 “국가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고 정부는 어디에 있었는가를 국민들이 묻고 있다”고 답답해했다. 그러면서 “총리 사퇴를 포함해 국정 전면 쇄신이 반드시 필요하고 이것을 바로 책임지는 첫 번째 출발점이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압박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장윤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