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진아

toyouja@etomato.com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민주당, 의총서 '불체포특권 포기' 혁신안 추인 불발

찬반 토론 끝에 결국 불발…"다음 의총서 우선적 논의"

2023-07-13 18:00

조회수 : 3,86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민주당이 13일 의원총회에서 당내 혁신위원회가 제안한 1호 쇄신안인 '의원 전원의 불체포특권 포기 결의'를 정식 안건으로 올리고 추인을 시도했으나 끝내 불발됐습니다. 
 
이소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혁신위의 1호 혁신안인 '불체포특권 포기'에 대한 여러 제안과 의견이 있었다"며 "앞으로 이 문제에 대해 밀도 있는 논의를 계속해 나가며 충실한 결론을 내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다양한 의견이 있었지만 의원총회 시간이 짧았다"며 "이 문제는 다음 의원총회에서도 우선순위 안건으로 올려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이 자리에서 (검찰의) 정당한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선 불체포특권을 내려놓겠다는 결의를 공식 선언했으면 한다"며 "혁신위가 제안한 제1호 쇄신안을 추인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내년 총선은 확장성의 싸움이고, 그러기 위해선 민주당다운 윤리 정당의 모습을 회복해야 한다"며 "이는(불체포특권 포기는) 민주당의 변화를 바라는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조치"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비공개로 진행된 의원총회에서는 '헌법상 권리' 등을 이유로 특권 포기 결의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는 등 찬반 토론이 이어졌지만 추인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이 원내대변인은 "정치적 의도를 갖고 검찰이 영장 청구를 판단하는 부분에 대한 고민 없이 획일적으로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는 경우 생길 수 있는 여러 반사 효과나 부정적인 결과에 대해서도 같이 토론하자는 의견이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김은경 혁신위는 지난달 23일 '소속 의원 전원의 불체포특권 포기'를 1호 쇄신안으로 제시한 바 있습니다. 당 지도부는 같은 달 26일 "회기 중 체포동의안 요구가 올 경우 당론으로 부결을 정하지 않겠다"며 사실상 수용을 거부했는데요. 
 
김은경 혁신위원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도 "혁신안을 받지 않으면 민주당은 망한다"고 재차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습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의원들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게이트 국정조사 촉구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박진아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