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진아

toyouja@etomato.com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제2 정순신·언론탄압'…전운 감도는 '이동관 청문회'

여야, 국회 인사청문회서 강대강 대치 예고

2023-07-31 06:00

조회수 : 4,71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진아·최수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에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를 지명하면서 정국이 다시 소용돌이에 휘말렸습니다. 그간 이 후보자의 방통위원장 인선을 거세게 반대해 온 야권은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대치 수위를 그 어느 때보다 높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강 대 강 대치 국면 속에서 야권은 이 특보 자녀의 학교폭력 논란, 과거 언론 탄압 등을 쟁점화하며 지명 철회를 거세게 촉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여권은 이 후보자의 자질과 능력에 초점을 맞추며 방어에 총력을 다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책상에 머리 300번'아들 학폭 의혹 '최대 쟁점'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는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강하게 충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민주당은 인사청문회에서 이 후보자의 부적격성을 적극적으로 어필한다는 계획인데요. 특히 아들의 학폭 의혹과 이에 대한 무마 시도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파헤칠 예정입니다.
 
이 후보자의 아들은 지난 2011년 하나고등학교 학폭 사건의 가해자로 지목되면서 이와 관련해 은폐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 후보자 아들은 하나고 재학 당시, 책상에 피해 학생의 머리를 300번 넘게 부딪히게 하는 등 학폭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이에 이 후보자는 의혹이 과장됐다고 해명했으나, 그 당시 학력폭력위원회가 열리지 않은 점 등 아직 풀리지 않은 의문이 많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현재 대통령실은 이 후보자 아들의 학폭 논란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피해자로 언급되는 인물이 "당시에도 학폭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고 주변에 밝힌 데다, 해당 인물과 이 후보자의 아들이 학교 졸업 후에도 서로 친하게 지내는 점 등을 감안해 문제가 없다고 결론 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민의힘 역시 "'카더라식' 추측만으로 사실을 호도하며 이미 반대라는 답을 정해놓은 민주당의 '답정너 반대'는 제대로 된 검증을 방해할 뿐"이라며 "방통위원장으로서 적임자인지는 인사청문회에서 명명백백히 따져 물으면 될 일"이라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민주당은 한국 사회에서 굉장히 민감한 문제인 자녀 학폭 의혹에 대한 해명이 석연치 않고, 열리지도 않은 학교 선도위원회에서 전학을 결정했다는 해명도 거짓으로 밝혀지는 등 무마 시도 의혹에 대해 집중적으로 추궁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박광온 원내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이 지난 2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열린 이동관 대통령 대회협력특별보좌관 방송통신위원장 지명 규탄 긴급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언론 탄압의 주역'야, 지명 철회 고리로 '파상공세'
 
아울러 야권은 과거 이 후보자가 '언론 탄압'의 주역이었다는 점을 지적하며 방통위원장으로서 '부적격 인사'임을 주장할 방침입니다. 앞서 이 후보자는 신임 방통위원장 후보 지정설이 나올 때부터 야권에선 언론을 통제하려고 했던 인물이 방통위원장이 될 자격이 없다는 비판을 쏟아냈는데요. 일각에서는 '언론 탄압 대명사'라고 지칭하기도 했습니다.
 
이 후보자는 이명박(MB)정부 시절 언론과 미디어, 여론과 국민 소통 관련 업무에 깊이 관여한 '핵관(핵심 관계자)'으로 꼽힙니다. 특히 보수언론 중심의 종합편성채널이 탄생할 시 이 후보자가 공영방송 내 사장·간부 물갈이와 프로그램 교체, 언론사 광고 탄압 등을 홍보수석실과 국가정보원 곳곳에서 모의한 정황이 드러나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때문에 민주당은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언론 탄압의 상징적인 인물'이라고 날을 세우며 지명 철회를 촉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민주당은 이 후보자의 임명 발표 직후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은 공영방송의 비판적 보도를 옥죄고 정권 홍보방송으로 만들겠다는 폭주선언"이라며 "이 특보는 MB 정권에서 방송장악의 핵심으로 언론 사찰을 지휘했던 인물로, 방통위원장에 방송장악 기술자를 앉힐 수는 없다"고 총공세를 예고했습니다.
 
민주당 한 의원은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 특보는 강압적인 인물이면서 MB정부 시절 방송 장악의 기술자"라며 "정치로부터 독립된 방송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지명 철회에 총공세를 펼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 한 의원은 "야당에서 부적격 인사라고 주장할 수 있을 것 같다"면서도 "아직 특별히 (인사청문회) 전략을 세우진 않았지만, 청문회가 시작되면 실제적 자료를 보면서 판단하고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국민의힘 의원은 "당연히 야당에선 적격 인사라고 이야기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라며 "국민이 판단할 일이다. 방송 장악과 정상화를 구분 못 하면 안 된다. 방송 장악은 민주당 본인들이 고대영 전 KBS 사장, 김장겸 전 MBC 사장을 쫓아낼 때 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습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열린 이동관 대통령 대회협력특별보좌관 방송통신위원장 지명 규탄 긴급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아·최수빈  기자 toyouja@etomato.com
  • 박진아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