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방글아

부모님 귀농 선물로 '농지연금'이 뜬다

4월 신규 가입 전년대비 25.6% 늘어

2015-05-03 11:00

조회수 : 5,93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올해 정부의 농지연금 지원액이 대폭 늘었다. 농지연금의 1인당 평균 지급액과 전체 가입자 수가 모두 한해 전과 비교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4월까지 농지연금 신규 가입 건수가 전년대비 25.6% 늘어난 515건을 기록하면서 농지연금에 대한 정부의 지원 규모가 121억원을 돌파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무려 40.7% 많아진 액수다.
 
농지연금은 65세 이상 고령농업인이 소유농지를 담보로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한 제도다. 노후생활자금이 부족한 고령의 농업인이 농지자산을 유동화해 현금흐름을 개선함으로써 농촌 내 사회안전망을 확충하기 위해 도입됐다.
 
농지연금은 정부예산을 재원으로 해 안정적이고, 연금대상자가 사망하더라도 배우자가 승계하면 계속해 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올해 농지연금 신규 가입자들은 지난해 가입자에 견줘 평균 18.7% 가까이 많은 연금 지원액(월 114만원)을 지급받고 있다. 이처럼 농지연금의 노후생활비 보장 기능이 커짐에 따라 지난해 농지연금 해약 건수도 전년(228건)대비 11% 감소한 203건으로 집계됐다.
 
농어촌공사 직원들이 농지연금 길거리 홍보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농식품부는 이를 두고 농지연금 사업이 안정적 정착단계로 들어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하고, 지난해부터 이뤄져 온 제도적 개선의 영향의 효과가 크다고 해석했다.
 
지난해 농식품부는 농지연금 이자율을 4%에서 3%로 줄이고, 농지가격의 2%를 물리던 가입비를 폐지하는 등 가입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제도적 노력을 기울였다. 올해는 농지연금 가입 시 담보로 걸어야 하는 농지의 감정평가율을 70%에서 80%로 상향조정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영농에 종사하시는 부모님의 노후 대비 효도선물로 한 송이 카네이션과 더불어 농지연금을 적극 추천한다”며 “가입을 원한다면 서둘러 한국농어촌공사나 농지연금 고객상담 센터에 문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농어촌공사(www.ekr.or.kr)는 전국 각지에 93개 지사를 두고 있어 가까운 곳에서 방문상담이 가능하며, 전화상담을 원한다면 농지연금 고객센터(국번없이 1577~7770)에 문의하면 된다. 농지연금 신청대상은 만 65세 이상 5년 이상의 영농경력을 지닌 농업인이다. 농지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소유농지의 총 면적이 3만m2를 넘겨서는 안 되고, 담보로 거는 농지가 전, 답, 과수원 등 실제 영농에 이용되는 땅이어야 한다.
 
방글아 기자(geulah.b@etomato.com)
  • 방글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