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대장동 수사 2라운드…'곽상도 50억' 등 첩첩산중

배임 '윗선'·사장 사퇴 압박·중수부 부실수사 의혹 등 산재

2021-11-22 17:16

조회수 : 2,08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에 제기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들이 재판에 넘겨지면서 검찰의 수사도 일단락됐다. 다만 일부 관련자에 대해서는 처분이 이뤄지지 않았고, 제기된 의혹 중에서도 수사가 남아 있어 또 다른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2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대장동 개발 사업 공모 과정에 곽상도 전 의원이 개입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하고 있다. 
 
곽 전 의원은 개발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하나은행컨소시엄이 무산되는 것을 막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검찰은 곽 의원의 아들 곽병채씨가 화천대유자산관리에서 받은 퇴직금 등 50억원을 곽 전 의원에게 도움을 받은 대가로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가 지급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17일 곽 전 의원의 주거지와 사무실, 하나은행 본점 등을 압수수색하고, 이들 장소에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곽씨에 대해서도 지난달 21일과 28일 피의자 조사를 진행했지만, 아직 곽 전 의원에 대한 소환은 이뤄지지 않았다.
 
곽 전 의원을 포함한 이른바 '50억원 클럽' 의혹도 검찰의 수사 대상이다.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은 지난달 6일 국회 정무위원회가 금융위원회를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녹취록에 나온 50억 약속 클럽 명단을 처음으로 공개한다"면서 권순일 전 대법관 등 6명을 언급했다. 해당 명단에는 곽 전 의원도 포함됐다.
 
또 검찰은 지난 19일에 이어 이날도 대장동 초기 사업에 관여한 이강길 전 씨세븐 대표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표를 상대로 부산저축은행으로부터 1100억원대의 대출을 받은 경위를 확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저축은행 대출과 관련해서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도 연루돼 있다. 더불어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특별위원회는 19일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2과장으로 부산저축은행 불법 대출 사건의 주임검사였던 윤 후보 등을 직무유기 혐의 등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검찰은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와 관련해 제기된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사직 압박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황 전 사장은 2014년 1월 공식 출범한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을 맡았지만, 임기 3년을 채우지 못하고 2015년 3월 사직했다. 
 
이에 대해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지난달 24일 한 언론이 보도한 녹취록 내용을 바탕으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 정진상 전 성남시 정책실장 등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고발했다. 검찰은 지난달 24일과 31일 황 전 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검찰은 이날 김만배씨와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를 특정경제범죄법 위반(배임), 뇌물공여 등 혐의로 각각 구속기소했다.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도 특정경제범죄법 위반(배임) 혐의로 불구속기소됐다.
 
김씨 등의 공범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정민용 변호사는 이날 기소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검찰은 지난 3일 정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후 보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대장동 특혜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 17일 오후 곽상도 전 의원의 서울 송파구 자택을 압수수색한 가운데 검찰 직원이 압수품을 차에 싣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