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승수

성공 마감한 동탄2신도시 닮은꼴 분양단지는 어디?

2012-09-16 13:35

조회수 : 5,96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승수기자] 침체 속에서도 높은 청약 경쟁률로 마감을 한 동탄2신도시에 대한 성공 포인트에 관심도 커지고 있다. 하반기 부동산시장의 바로미터가 될 동탄2신도시의 성공 포인트를 갖춘 분양물량의 경우 분위기를 이어갈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동탄2신도시가 장기 불황 속에서도 성공을 할 수 있었던 핵심 요인은 최근실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의 기준인 ‘교통·문화·환경’ 3박자 조건을 다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우선 사통팔달의 교통 인프라는 동탄2신도시의 최대 강점으로 꼽힌다. 2014년 KTX동탄역이 개통될 경우 서울 강남까지 18분, 전국 어디든 2시간이면도달할 수 있다. 특히 교통은 동탄신도시 내에서도 분양 성패를 좌우했다. 이번 동시분양에서 교통 등 입지가 가장 뛰어나다 평가 받은 ‘동탄역 우남퍼스트빌’이 평균 9.26대 1이라는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그리고 동탄2신도시에는 기존 신도시와 달리 문화 기능이 강화된다. 음악(music), 박물관(Museum),미디어(media) 등 3M을 테마로 다양한 문화공간과 시설이 설치되는 문화디자인밸리가 조성된다.
 
주거 환경이 뛰어나다. 동탄2신도시는 5개의 산과 6개의 하천 등 쾌적한 자연환경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거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녹지공간이 조성된다. 동탄2신도시를 대표하는 랜드마크인 ‘워터프론트콤플렉스’ 등이 들어선다.
 
하반기 분양 계획된 물량 중 교통 개선책 등으로 서울 접근성이 좋고, 시민들의 생활수준을 높일 수 있는 문화센터가 잘 갖춰져 있으며, 산과 공원 등으로 자연환경이 잘 갖춰진 분양예정 아파트를 찾아보자.
 
리얼투데이 양지영 팀장은 “주택의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면서 “과거에는 브랜드, 단지 규모 등이 중요시 됐다면, 앞으로는 교통, 문화, 환경 이 세 조건은 주택을 선정하는 중요한 조건이 될 것으로보인다”고 말했다.
 
동부건설(005960)은 경기도 남양주시 도농동에 경신연립을 재건축한 '도농 센트레빌'을 10월에 분양한다. 이단지는 전용면적 59∼114㎡ 457가구로 282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서울 잠실까지 10분대, 강남은 20분대 그리고 시청까지는 30분대에 진입 가능하다. 특히 중앙선 도농역 뿐만 아니라 2017년이후에는 지하철8호선이 연장될 예정에 따라 앞으로 강남으로 출근이 더 편리해진다. 왕숙천 체육공원, 황금산문화공원 등도가까이에 위치해 주변환경이 쾌적하다. 이마트, 롯데백화점, 한양대병원, 남양주시청2청사등의 편의시설과 미금초, 동화중·고, 도농고 등의 학교가 인접한 것도 장점이다.
 
신일건업은 수원 영통구 영통동 1130번지 일대에 전용 84㎡ 단일면적 총 268가구 ‘영통 신일유토빌’을 분양할 계획이다. 전용 102~103㎡로 이뤄진다.도보 8분 거리에 분당선 방죽역이 오는 12월 완공 예정이다.
 
영통어린이교통공원 바로 앞에 있고, 영통중앙공원과영흥체육공원 등 대규모 공원도 단지와 가까이에 위치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문화시설로는 수원체육문화센터를비롯해 한국문화센터 등이 있다. 그랜드백화점 영통점도 이용할 수 있다. 교육시설로는 영통영동초, 태장중, 태장고, 신영초 등이 인근에 있다.
 
울트라건설(004320)은 광교신도시 A31블록에'광교참누리' 356가구를 하반기에 분양할 예정이다.59㎡ 단일평형으로 구성됐으며 경기대 수원캠퍼스와 맞닿아 있다. 차량 5분 거리에 용인서울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가 위치해 주변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2014년 신분당선이 개통될 예정이어서 교통여건도 개선될 전망이다. 특히 광교신도시는 원천·신대 등 두 개의 호수와 인구밀도 69명(1ha당)에 녹지율 41.7%로 친환경적인 도시다. 학교, 체육관, 수영장, 공연시설, 수련관 등이 설계되는 에듀타운도 조성된다.
 
현대건설(000720)은 이르면 오는 10월 중 경기도 성남시 중앙동 삼창아파트를재건축한 '중앙동 힐스테이트 2차'를 분양한다. 총 748가구중 일반 분양 물량은 311가구다. 지하철 8호선 수진역과 신흥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아파트다. 성남구도심에 위치한 아파트로 분당 판교 위례신도시의 후광 효과가 기대되는 곳이기도 하다. 단지 바로 옆에 대원공원과 해오름공원을 비롯해 희망대공원, 단대공원 등 대규모 공원이 위치해 주거환경이 좋다. 성남종합운동장, 성남 실내체육관,성남문화원, 성남시민회관 등 문화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하남미사 보금자리 A2블록과 A11블록의 본청약도 9월 본격화될 전망이다. A2블록은 615가구, A11블록은 761가구로 구성된다. 총 1376가구다.
 
이 중 사전예약 1097가구를 제외한 279가구가 본청약 물량이다. 서울 강동구와 맞닿아 있어 강남 접근성이좋다. 올림픽대로가 인근에 있으며, 외곽순환도로와 서울 춘천간 고속도로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하남미사지구는 물이 순환되는 생태순환도시, 자전거 중심의 녹색교통도시로 개발된다. 미사리조정경기 장을 비롯해 주변에 수상레저스포츠시설, 오토캠핑장 등 문화시설이 잘 구성되어 있다.미사리가 관광위락단지로 개발되며, 초대형 복합쇼핑몰 하남유니온스퀘어도 들어설 계획이다.
 
 
  • 한승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