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지영

포스코-현대제철, 물류 '공동 운송'으로 친환경 경영 강화

선박 공유해 물류비·배출가스 감축…"소나무 54만그루 효과"

2021-09-29 11:00

조회수 : 4,19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지영 기자] 포스코(005490)현대제철(004020)이 탄소배출 저감, 지역 중소업체와의 상생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위해 물류 부문에서 협력을 강화한다.
 
29일 양사는 포스코센터에서 김광수 포스코 물류사업부장, 서명진 현대제철 구매물류담당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물류부문 협력강화 및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광수 물류사업부장은 협약식에서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복화운송은 철강업계의 물류 부문 첫 코피티션(협력·경쟁) 사례로, 양사가 지혜를 모아 좋은 선례를 남겨 철강업계는 물론 지역 경제 전반에서 협력과 상생의 분위기가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복화운송은 두 건 이상의 운송 건을 하나로 묶어 공동 운송하는 것을 말한다. 공차나 공선 구간을 최소화한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운송 방법이다.
 
이번 협약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생산공정과 직접 연관이 없는 부분의 배출가스까지 저감하자는 목적으로 성사됐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제품 운송 선박과 전용 부두 등 연안해운 인프라를 공유하고, 광양과 평택·당진항 구간에 연간 약 24만톤 물량의 복화운송을 추진한다.
 
포스코-현대제철 광양-평택?당진 구간 철강제품 복화운송 루트. 자료/포스코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기존에는 광양-평택·당진 구간에 각각 연 130만톤과 180만톤의 코일을 개별 운송해 왔다. 이번 복화운송을 통해 양사는 연간 각 12만톤을 상대방의 선박으로 운송하게 됐다. 이로써 포스코 코일로로선이 월 2항차, 현대제철 전용선이 월 1~2항차가량 운항횟수가 줄어 소나무 54만그루를 새로 심는 효과와 맞먹는 연간 3000톤가량의 탄소배출 감축이 기대된다. 물류비는 최대 6%의 저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사 역시 공선 운항을 최소화하게 되어 매출과 영업이익이 3~10%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상 운송이 불가한 당진과 평택 사이 구간과 광양과 순천 사이 구간에 공로 루트가 신규 추가돼 지역 화물운송사 역시 화물량 증대가 기대된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지난 8월 성공리에 시범운영을 끝마치고 이번달부터 본격적인 복화운송에 들어갔으며, 적용 대상량을 단계적으로 늘려 당초 계획인 연 24만톤 수준에서 최대 60만톤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원가 경쟁력 강화와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원료부터 설비, 물류까지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며 "철강업계뿐만 아니라 타 업종과도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경영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라고 밝혔다.
 
김지영 기자 wldud91422@etomato.com
  • 김지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