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유지훈

케이팝 레이더, ‘2019 아이유 연말결산’ 발표…이유 있는 ‘상승세’

“‘호텔 델루나’ 이후 팬카페 회원수 급증”

2019-12-18 08:37

조회수 : 2,75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유지훈 기자] 가수 아이유의 지난 1년의 팬카페 회원수 증가 배경을 케이팝 레이더가 분석했다.
 
최근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설립한 팬덤 연구소 블립은케이팝 레이더(K-Pop Radar)’ 브리프 섹션을 통해 올해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등 아이유 관련 데이터를 총집합 한 ‘2019 아이유 연말 결산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 블립은 아이유 공식 팬카페 회원수 성장 그래프를 공개하며 올해 아이유 활동을 자세히 분석했다.
 
우선 tvN ‘호텔 델루나가 지난 7 13일 첫 방송된 후 233,662명이었던 팬카페 회원수는 종영일인 9 1일 기준으로 9,719명이나 증가한 243,381명으로 집계됐다.
 
이에 대해 케이팝 레이더 측은 “’호텔 델루나가 방영된 49일 동안의 팬카페 회원수 증가량이 지난 11개월간 증가한 전체 팬카페 회원수 증가량의 41.6%를 차지한다. 주춤했던 공식 팬카페 증가량이호텔 델루나출연을 기점으로 해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드라마가 종영한 이후에도 팬카페 회원 수는 계속해서 늘어났는데, 이는 드라마의 인기가 채 식기도 전에 컴백과 콘서트 일정을 진행해, 기존 아이유의 인지도에 드라마 속 장만월 역의 인기가 더해져 시너지를 발휘한 결과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팬카페 회원수 그래프에 따른 타임라인으로 정리한 ‘2019 아이유 연말 결산에서는 팬 졸업식 참석 및 넷플릭스페르소나출연 등 2019년 아이유의 행보를 리마인드 할 수 있다.
 
한편 ‘케이팝 레이더(www.kpop-radar.com)’ SNS 시대에 맞게 아티스트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팬덤 데이터 관측기. 현재는 BTS, 엑소, 블랙핑크 같은 아이돌뿐만 아니라 싱어송라이터 아이유, 김동률, 밴드 잔나비, 래퍼 빈지노 등 넓은 의미의 케이팝 아티스트 총 394명의 정보를 관측하고 있다.
 
케이팝레이더 아이유 연말결산. 사진/스페이스오디티
유지훈 기자 free_from@etomato.com
  • 유지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