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동인

bbha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윤 대통령 "폴란드, 우크라 재건 파트너"…한국 무기 추가 구입

정상회담 공동언론 발표서 "양국 기업간 협력 확대 좋은 기반"

2023-07-13 21:46

조회수 : 3,76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바르샤바 대통령궁에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공동언론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한-폴란드 정상회담'에서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특히 폴란드는 한국산 무기를 추가로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오전 바르샤바 대통령궁에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회담을 마친 후 가진 공동언론 발표에서 "한국과 폴란드가 우크라이나 재건에 있어서 최적의 파트너가 될 수 있다는 점에 공감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국제사회의 자유, 인권, 법치에 대한 도전으로 보고 전쟁 종식과 평화 회복을 위한 지원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 양국간 체결된 인프라 협력과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양해각서는 양국 기업간 협력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반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두 정상은 규범에 기반한 국제 질서를 수호하기 위해 서로 연대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폴란드는 우크라이나 인접국으로 유럽 내 최대 우크라이나 지원국이기도 합니다.
 
특히 폴란드는 한국산 무기 추가 도입 계획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관련해 윤 대통령은 "앞으로 양국간 방산 분야 협력이 상호 호혜적으로 진행되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한국과 폴란드 간 대규모 방산수출 계약이 체결된 바 있는데, 당시 신속한 납품이 이뤄졌고 폴란드는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무기 추가 도입을 약속한 것입니다.
 
인프라 건설 부분의 협력 성과에 대한 평가도 있었습니다. 양국은 합의를 통해 폴란드 신공항 고속철도 건설 사업에 한국 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또 원자력 발전과 관련, 폴란드 원전의 건설을 위한 기업간 협력에도 적극 지원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두다 대통령과 북한의 안보 위협과 인권 문제도 논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는 "우리 두 정상은 전날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북한이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핵, 미사일 개발을 즉시 중단하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단호히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인권 문제와 관련해선 "북한 불법 노동자 파견과 사이버 활동을 차단하면서 북한 인권 상황 개선을 위한 공동 노력을 배가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한동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