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태현

htengilsh@etomato.com

전진만 염두에 두려합니다
잼버리 보고서를 보고 나서

2024-05-24 10:05

조회수 : 4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파행 운영으로 나라 망신거리가 된 지난해 잼버리. 이에 대한 세계스카우트 연맹의 보고서가 지난달 나온 바 있습니다.
 
보고서가 공개되면서 한국에서는 한국 정부의 잘못이 화제가 된 게 당연하지만 전반적인 내용은 연맹 및 스카우트 관련 기관들이 이제까지 어떻게 행사를 치러왔고,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느냐는 것이었습니다.
 
보고서에서 많이 반복된 표현은 잼버리 운영이 주최자에 대한 신뢰에 기반한다는 겁니다. 
 
그러니깐 여태까지 잼버리를 치를 때 주최자를 믿고 맡기면 어느 정도 굴러는 갔는데, 얼마나 말아먹었으면 이제는 그런 신뢰를 곰곰이 돌아봐야 할 정도가 됐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이 보고서는 앞으로 잼버리 같은 스카우트 대회를 치르려면, 개최 후보가 될 때부터 어떻게 운영을 할 것인지 자금은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 행사를 운영할 때 리스크는 무엇인지가 명확하게 제시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2017년에 잼버리 개최권을 따낼 때 했던 약속과 작년 실제 운영된 행사 사이에 간극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주최자는 개최국을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한국스카우트연맹을 말합니다. 알려졌다시피, 이 보고서는 자금줄을 쥐고 있는 한국 정부가 사실상 주최자가 되면서 행사가 어그러졌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부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절차를 보장받지 못할 거면 행사를 치르겠다는 발상 자체를 재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기도 합니다.
 
보고서는 세계스카우트연맹을 비롯해 세계스카우트 관련 기구들이 무엇을 체크해야 하고, 어떤 책임을 져야 하는지도 많이 적어놨습니다.
 
그러니깐 이 보고서의 메시지를 요약하자면 이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으이구 널 믿은 내가 XX이지"
 
제6호 태풍 카눈이 북상하고 있는 2023년 8월10일 전북 부안군 새만금 잼버리 야영장이 삭막한 분위를 보이고 있다.
 
덧붙여지는 생각 1) 보고서는 이 보고서를 쓰려고 할 때 한국 정부가 자료를 제대로 제출하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있으면서 투명성을 운운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그렇게 나라망신이 벌어졌는데, 지하실까지 뚫고 들어가려고 하나봅니다
 
덧붙여지는 생각 2) 세계스카우트연맹에서 이 보고서를 다운로드 받으려면 국가를 선택해야 합니다. 비로그인을 한 상태에서는 국가 선택란에 대한민국이 없습니다. 참고로 북한은 있습니다. 왜 대한민국이 선택란에 없는지에 대해서 연맹에 문의를 해봤지만 답이 오지 않고 있습니다.(비로그인 상태에서 대한민국이 아니더라도 다른 국가를 택해서 보고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는 트위터글을 보기는 했는데, 굳이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저는 아예 가입해서 보고서 내려받았습니다. )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신태현

전진만 염두에 두려합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