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용윤신

경제전문가들 "내년 1%대 성장…대외여건 악화시 추가하락"

추경호, 내년 경제정책방향 앞두고 경제전문가 간담회

2022-12-07 18:06

조회수 : 2,65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경제전문가들이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만나 내년 경제성장률이 1%대에 머무를 것이라는 우려를 전했다. 내년 상반기까지 어려움이 클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대외 여건 악화시 성장세는 추가로 저하될 수 있다는 전망도 제시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요 연구기관·학계·글로벌투자은행(IB) 등의 거시경제·금융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의견을 수렴했다.
 
이번 간담회는 2023년 경제정책방향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대내외 거시경제 여건, 금융·외환시장 상황 등에 대한 의견을 논의하고 정책제언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장재철 KB국민은행 본부장, 권구훈 골드만삭스 전무, 오석태 한국SG증권 본부장, 박석길 JP모건 본부장, 신인석 중앙대 교수,박해식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백인석 자본연구원 거시금융실장, 이성희 전 JP모건 지점장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내년도 대내외 경제 여건이 그 어느 때 보다 어려울 수 있다는데 대체로 의견을 같이 했다. 세계경제에 대해서는 주요국의 가파른 금리 인상과 중국경제 불확실성 등으로 경기침체 위험이 증대되고 있다는 진단이다.
 
특히 상반기까지 어려움이 크고, 주요국 통화긴축 향방 및 중국 봉쇄조치 완화 시점 등에 따라 하반기 회복세가 결정될 것이라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한국경제의 경우 대외여건 악화에 따른 수출 감소, 금리 인상 등에 따른 소비 회복세 둔화 등으로 경기 하강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데 공감했다.
 
수출은 2분기부터 반도체 중심으로 둔화가 시작됐으며, 미국과 유럽의 긴축 기조, 중국경제 상황, 반도체 재고조정 사이클 등을 주요 변수로 언급했다.
 
소비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정상화 과정이 2023년 상반기 중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하며, 물가·금리 상승, 자산가격 조정 등이 향후 회복세를 제약할 것이라는 의견 제기됐다.
 
이에 따라 내년 한국경제 성장률은 대체로 1% 대로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대외여건 악화 심화시 추가 하락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경기둔화 국면에서 나타날 수 있는 경제 전반의 위험요인에 유의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단기자금시장 안정, 부동산 가격 하락과 연관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문제 사전 관리, 금융기관 건전성 유지 등 금융 안정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경기가 둔화하면서 취약계층 중심으로 어려움이 가중될 가능성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참석자들은 "정부가 이러한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경제상황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최적의 거시정책 조합을 추진하고, 경기둔화 국면에서 현실화될 수 있는 하방 리스크에 대해 미시 조치를 통해 적극 대응해달라"고 당부했다.
 
추 부총리는 "현재 어려운 경제 상황의 이면에는 정부·재정 중심의 경제 운용에 따른 민간활력 저하, 국가·가계부채 증가 등 우리 경제의 근본적 문제도 내재되어 있어 해법을 찾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범정부 차원에서 거시경제 안정과 민생경제 회복 등 당면한 위기 극복과 우리 경제 재도약을 위한 정책방향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요 연구기관·학계·글로벌투자은행(IB) 등의 거시경제·금융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의견을 수렴했다. 사진은 부산항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용윤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