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윤서

북,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2발 발사…SLCM 도발 이틀만(종합)

합참 "북, 황해남도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 발사…경계태세 강화"

2023-03-14 09:08

조회수 : 3,83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북한이 14일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했습니다.(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북한이 14일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했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이날 오전 7시41분경부터 7시51분경까지 황해남도 장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했다고 밝혔습니다. 미사일의 사거리, 고도, 속도 등의 세부 재원은 현재 분석 중입니다. 
 
합참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감시와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북한은 이틀 전인 지난 12일에도 신포 인근 해상에서 잠수함발사순항미사일(SLCM)을 발사한 바 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전날인 13일에 "전략순항미사일 수중발사훈련이 12일 새벽에 진행되였다"면서 "발사훈련에 동원된 잠수함 '8·24영웅함'이 조선 동해 경포만 수역에서 2기의 전략순항미사일을 발사하였다"고 보도했습니다.
 
통신은 "발사된 2기의 전략순항미사일은 조선 동해에 설정된 1500km 계선의 거리를 모의한 '8'자형 비행궤도를 7563s(2시간6분3초)~7575s(2시간6분15초)간 비행하여 표적을 명중 타격하였다"고 전했습니다.
 
또 북한은 지난 9일 남포 일대에서 근거리 탄도미사일(CRBM) 6발을 발사하기도 했습니다. CRBM의 경우 사거리가 짧은 대신 저고도로 비행하기 때문에 우리 군의 탐지 및 대응이 쉽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한미연합연습 '자유의 방패(FS)'에 반발하는 성격으로 분석된됩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12일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5차 확대회의 진행' 기사를 통해 "김정은 동지께서 당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5차 확대회의를 지도하시였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미국과 남조선의 전쟁도발책동이 각일각 엄중한 위험계선으로 치닫고있는 현정세에 대처해 나라의 전쟁억제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행사하며 위력적으로, 공세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중대한 실천적 조치들이 토의 결정됐다"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장윤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