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재명, '이낙연 출당' 청원에 "배제 아닌 통합·단결 필요"

'출당 청원' 나오자 진화 나서…"다양한 의견 개진이 정치"

2023-12-05 20:56

조회수 : 2,97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지난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5일 "배제의 정치가 아니라 통합과 단결의 정치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일부 당원들이 이낙연 전 대표의 출당을 요청하는 청원을 내면서 분당 등 당내 우려가 제기되자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무너진 민주주의를 살리고 민생을 회복하려면 가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동원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대표는 "표현의 자유는 민주주의의 요체이고, 누구나 다양한 의견을 표명할 수 있어야 한다"며 "그래서 민주주의는 '다양성의 예술'인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국민들의 판단을 받는 것이 정치"라며 "더구나 정치적 결사체인 정당에서는 더욱 그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표는 또 "상대의 의견에 대해 과민하게 반응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반론을 자유롭게 말하며 민주적 토론을 만들어 가는 것이 민주당다운 모습"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이 대표는 "국민의 삶을 방기한 정권의 무도함이 점입가경"이라며 "총선에서 승리해 정권의 폭주를 멈춰 세우는 것은 민주당의 역사적 사명이다. 함께 힘 모아 무도한 정권을 심판하고 민생을 회복하는데 총력을 다 하자"고 독려했습니다.
 
지난 3일 국민응답센터에 올라온 이낙연 전 대표 출당 요청 청원 동의가 이틀 만에 2만명을 넘겼습니다. 민주당은 청원글 게시 후 30일 간 권리당원 5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은 청원에 대해선 공식 답변을 내놓고 있습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