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항공교통 100만대 시대 대비…항행안전시설 발전계획 최종 확정
첨단 항행안전시설 개발 및 구축 기반 마련
항공기, 코로나 이전 84만대에서 2025년 100만대 이상 증가 예상
첨단 시스템 구축, 현대화 등 4대 전략 제시…총 4766억원 투입
입력 : 2021-11-02 11:22:15 수정 : 2021-11-02 16:09:14
 
[뉴스토마토 김충범 기자]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항공교통에 대비하고, 첨단 항행안전시설의 개발 및 구축을 위한 기반 마련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제1차 항행안전시설 발전기본계획(2021~2025)'이 지난 1일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고 2일 밝혔다.
 
항행안전시설이란 통신, 인공위성, 불빛, 전파 등을 이용해 항공기 이착륙 등 운항에 필요한 안전정보를 제공하는 핵심 안전시설을 뜻한다. 항공 교통량 증대를 위한 항공기 분리 간극의 단축, 자동 착륙 등을 위한 첨단 기능을 제공한다.
 
우리나라와 같이 좁은 영공에서 증가하는 항공교통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첨단 항행안전시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 국토부 측 설명이다.
 
특히 항공기가 코로나19 이전의 84만대 수준에서 오는 2025년까지 100만대 이상 증가할 것으로 관측되는 만큼, 이에 대비한 항행안전시설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정부는 △첨단 항행시스템 개발구축 △항행안전시설 확충 및 현대화 △국제기술 표준화 및 해외진출 △지속추진 기반조성 등 4대 전략과, 16개 단위 과제, 105개 세부 사업을 마련했다. 이와 관련, 올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 총 4766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먼저 국토부는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ASS) 개발을 추진해 2023년부터 우리나라 전역에서 위치파악시스템(GPS) 위치를 보정한 정밀 위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데, 이와 관련해 내년 말부터 대국민 공개 시범 서비스를 시행하고 2023년부터 항공용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적기에 개발과 구축을 추진한다.
 
또 개별 항공시스템 간 연계에서 탈피하고 다양한 시스템 간 유·무선 고속 연결을 통한 차세대 통신 인프라 전환에도 나선다.
 
지난 6월 인천국제공항의 제4활주로 신설에 따른 최고의 활주로 운영 등급 확보와 유지를 위해 공항 감시시설 등 항행안전시설 확충도 추진한다. 지방 공항의 노후 계기착륙시설 등도 최신 성능이 도입된 시설로 교체하고, 이를 점검할 수 있는 최신 비행검사 시스템과 항공기도 도입한다.
 
국토부는 최근 원격 조종 무인기가 민간 영역을 비행할 경우를 대비해, 유·무인 항공기의 안전한 항행을 위한 주파수 지정 등 무인기 원격조종 시스템 기술의 표준화를 시행한다. 세계 최초로 소형화에 성공해 드론에 탑재한 비행점검 시스템을 국산 항행안전시설 수출 시 일괄 납품할 수 있도록 활성화할 예정이다.
 
이 밖에 국토부는 항행안전시설 투자 재원 확충을 위해 항공수요 회복 시기 등을 감안, 국제 기준을 반영해 중량과 운항거리에 따른 산정 방식(ICAO 방식)으로 항행안전시설 사용료 징수도 개편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 보안 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항공 정보 데이터의 집적화에 의한 분석·관리 등 항공교통 예측 시뮬레이션, 항공장애 예방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민간에게 개방하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김용석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세계 각국은 첨단 기술을 활용한 항행안전시설을 고도화하고 세계 표준을 선점하기 위해 기술 경쟁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향후 이행을 위한 전담조직(TF) 구성, 법적 근거 마련 등 세부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는 '제1차 항행안전시설 발전기본계획(2021~2025)'이 지난 1일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고 2일 밝혔다. 이미지는 항행안전시설 개념도. 자료/국토교통부
 
 
김충범 기자 acech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충범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