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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통의 교훈얼마 전 보건복지부는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을 개정한다고 발표했다가 철회했다. 개정된 안에 따르면 향후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분만 시 무통주사와 수술부위에 국소마취제를 투여하는 ‘페인버스터’를 함께 사용하지 못하는데,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거센 반발이 일자 당초의 행정예고를 철회하고 “당사자인 산모와 앞서 수렴한 전문가 의견을 종합해 개정안을 확정하겠다”며 한발 물러선 것이다. 흥미로운 부분은 이와 같은 정책의 뒷배경으로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천공’이 꼽혔다는 사실이다. 행정예고에 앞서 개인 방송에서 천공이 “여자들 출산할 때 무통주사 맞지 마라. 고통 없이는 교훈 못 얻는다. 반성한다 생각하고 견뎌라” 등의 발언을 했고, 이것이 정책으로 이어졌다는 것. 진실은 알 수 없지만 기사를 읽고 옛 기억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갔다. 11년 전, 그리고 7년 전, 각각 첫째와 둘째를 출산했던 당시의 기억이다. 둘 다 자연분만을 했으나 첫째의 경우 초산인데다 태아의 자세가 좋지 않아 무척이나 고생을 했다. 타이밍을 놓쳐 무통주사를 맞지 못했고 그 결과 14시간 동안 상당한 진통을 겪었다. 엄청난 고통이나 충격 앞에서 관용구처럼 사용되는 “하늘이 노랗다”는 말이 문자 그대로라는 사실을 그때 알았다. 워낙 고생을 해서인지 회복도 더뎠다. 산후 한참 뒤까지도 몸을 제대로 가누기 어려웠고 몸이 좋지 않으니 마음도 영향을 받았다. 출산의 감격과 기쁨을 느끼기는커녕 축 가라앉아 우울한 상태일 때가 더 많았다. 다행히 둘째는 비교적 순산이었다. 첫째에 비해 진행이 빨랐고 무통주사의 효과가 좋아 진통 시간에 비해 고통을 체감하는 시간도 짧았다. 산후 컨디션도 좋았으며 회복도 빨랐다. 몸이 가뿐하니 아기를 돌보는 것도 수월했고 좋은 기분이 전반적으로 지속되었다. 지켜보던 가족들조차 첫째 때와 너무도 다른 극심한 변화에 놀랐을 정도. 이처럼 두 번의 임신과 출산, 그것도 극명하게 다른 경험을 하면서 누구보다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 임신과 출산이 여성의 몸에 얼마나 부담이 가고 위험한 행위인지, 의학적 조치와 상황에 따라 산모의 신체에 가해지는 고통의 정도가 얼마나 다를 수 있는지, 그와 같은 고통이 당사자의 몸과 마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무통주사는 현대문명의 축복이자 선물이다. 한국에서는 고통을 견디는 일을 유난히 높이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고통을 피하는 것은 나약한 것이며, 고통을 견디는 행위야말로 숭고하고 대단하다는 사고다. 몇 해 전 한 축구선수 역시 창세기 구절을 들어 “주님께서 주신 고통을 피하지 말자”며 무통주사를 맞지 말도록 아내를 설득했다고 한다. ‘극기훈련’이라는 말이 존재하고, 해병대에서 혹독한 훈련을 받는 일반인들을 지켜보는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끄는 것 또한 아마도 같은 맥락일 것이다. 그러나 몸소 경험한 바, 신체에 가해지는 고통을 견딤으로써 얻게 되는 교훈 따위는 없다. 있다면 오직 같은 고통을 겪지 말아야 한다는 사실 뿐. 본래 인간의 신체는 생명 유지를 위해 몸과 마음에 위해가 되는 상황에서 고통을 느끼게끔 설계되었다. 그러한 경험을 망각하고 같은 행위를 반복해서 문제지만. 그런 의미에서 천공의 발언 중 ‘교훈’과 ‘반성’이라는 단어에서 유난히 생각이 많아진다. 무엇에 대한 교훈과 반성일까? 이러한 세상에 아이를 출산했다는 반성? 다시는 아이를 낳지 말라는 교훈? 그런 차원이라면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다들 알아서 잘하고 있는 듯하다. 한국 사회는 이미 출산율이 바닥을 넘어 소멸을 향해 가고 있으니 말이다. 한승혜 작가 


환자에게 고통을 주는 투쟁 벌써 세 번째 쓰는 글입니다.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둘러싼 끝이 안 보이는 '의정갈등'에 대해서 말입니다. 지난 2월 처음으로 '의정갈등'을 바라보면서 대한민국 의사들에게 '히포크라테스의 선서'를 되새겨보라고 적었습니다. 그리고 한 달 후, 3월에도 변화 없는 제자리걸음 상태를 지켜보며 의·정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하는 글을 또 썼습니다. 또다시 석 달 후, 여전히 똑같고 끝이 안 보이는 현 상황을 바라보면서 다시 씁니다.  이번에는 서울대 의대·서울대병원 교수들이 정부와 병원 측 불허 명령에도 17일부터 무기한 집단휴진에 돌입했습니다. 응급·중환자실 등 필수 부서는 제외한다지만, 전체 교수 절반 이상이 휴진에 동참했습니다. 세브란스병원도 오는 27일부터 전면 휴진에 들어가고, 서울아산병원 등 다른 대형병원 교수들도 무기한 휴진을 논의하는 등 집단 휴진이 확산될 조짐입니다. 지난 넉 달간 한 걸음도 진전된 것이 없는 게 작금의 현실입니다. 그나마 한 가닥 위안이라고 한다면 의료 현장에 남겠다고 선택하는 의사들이 아주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전국분만병의원협회 소속 140여곳과 120여개 아동병원이 속한 대한아동병원협회는 정상 진료를 하겠다고 밝혔고, 뇌전증 전문 교수들로 구성된 뇌전증지원병원 협의체도 집단 휴진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이들은 "환자를 돌봐야 하는 의사들이 환자를 겁주고 위기에 빠뜨리는 행동은 삼가야 한다"면서 "차라리 삭발·단식을 하고, 스스로를 희생하면서 정부에 대항하는 것이 맞다"고 소신을 지키며 의료 현장을 택했습니다. 이들의 선택이 의미가 있는 것은 단지 진료실을 지키기로 한 게 아닙니다. '본질', 무엇이 중요한지를 고스란히 보여주면서 의사의 '책무'가 어디에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줬기에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의대 증원 문제가 사람의 생명보다 더 중요할까요. 의대 후배의 미래는 걱정되면서 본인이 진료하고 치료하는 환자의 생명은 걱정되지 않은 걸까요. 환자가 죽는다면 목적이 무엇이든 간에 정당화될 수 없음을 그들의 소신에서 어렴풋이 느낍니다. 의사 집단 휴진에 대한 사회적 반발은 커지고 있습니다. 이미 의사 집단에 대한 국민 신뢰는 회복이 쉽지 않을 만큼 훼손됐습니다. 일각에선 존경받던 '의사 선생님'이라는 호칭에서 '의사 양반'이라는 조롱 섞인 우스갯소리도 나옵니다. 환자의 신뢰를 저버리고 불신을 자초한 결과이기도 합니다. 의사 집단이 벌이고 있는 진료 거부는 국민 생명에 위해를 가할 뿐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은 너무나도 분명하고 명확합니다. 실익 없이 국민 지지만 잃는 집단행동이라는 점을 의사들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그들이 진료 거부를 하며 의사의 '사명'을 버리는 것은 결국 '숫자 지키기', '기득권 지키기'에 불과합니다. 물론 정부의 의대 정원 정책과 관련해 의료계의 우려와 비판에 일리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힘 있는 전문가 집단의 의사 표시는 신중해야 합니다. 의사들이 가장 약자인 환자들을 볼모로 휴진을 강행한다는 것은 결국 사명을 버리고 의시이길 포기한 채, 잇속만 챙기겠다는 뜻으로 비칠 수밖에 없습니다. 넉 달간의 의료공백으로 이미 환자들은 많은 피해를 봤습니다. 이젠 더 내몰릴 데도 없는 한계 상황에 처해있는 환자들이 수두룩합니다. 소위 '참 의료인'들이 현장을 지키는 이유도 환자들의 울부짖음이 들렸기 때문입니다. 환자를 살려야 할 의사가 환자를 투쟁 수단이나 도구로 삼는 일은 없어야만 합니다. 정부 역시 의료 시스템의 정상화를 위해 하루빨리 대화에 나서는 반면 촘촘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환자에게 고통을 주는 투쟁이 조속히 끝나 네 번째 쓰는 글은 없었으면 합니다. 박진아 정책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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