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 편의점 로봇 배송 시범사업 추진
현대자동차 모빈-나이스정보통신과 업무협약
입력 : 2022-08-25 08:53:03 수정 : 2022-08-25 08:53:03
CU 매장 전경(사진=BGF리테일)
 
[뉴스토마토 최유라 기자]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282330)이 미래 친환경 모빌리티 확대를 위해 현대차(005380) 사내 스타트업 모빈, 나이스정보통신과 로봇 배송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참여사들은 라스트마일 사업 협의체를 구성하고 9월부터 각 사의 역량을 활용해 편의점 로봇 배송 시범 사업에 나선다.
 
BGF리테일은 로봇 배송 상용화 검증을 위해 오프라인 점포를 제공하는 테스트베드가 되는 한편 점포를 로봇 충전과 보관 장소로 활용하는 거점화 방안도 검토한다. 지급 결제 인프라 시장의 1위 사업자인 나이스정보통신은 배달플랫폼과 모빈 서버를 중개하고 이를 고도화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모빈은 해당 로봇을 통해 배달 서비스 상용화 가능성과 확장성을 검증한다. 로봇 개발사 모빈은 현대자동차 그룹에서 육성하는 사내 스타트업으로, 장애물 극복 자율주행 로봇 개발을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장애물 극복 자율주행 로봇은 기존 배달 로봇과 달리 도심 내 아파트의 높은 계단, 비탈진 보도 등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경사로나 장애물을 이동할 때에도 상시 적재함을 수평으로 유지할 수 있어 도시락, 즉석원두커피 등의 음식 배달에 적합하다.
 
로봇 배송은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인근 임직원 아파트를 대상으로 이뤄질 예정이며 배송 준비는 인접 점포인 CU남양시티점에서 맡게 된다.
 
이를 통해 3사는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배달 로봇의 실내외 주행 성능과 장애물 극복 능력을 확인한 뒤 추후 멤버십 앱 포켓CU의 배달 주문과 연동하여 편의점 로봇 배송 상용화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양재석 BGF리테일 경영기획실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라스트마일 로봇 배송이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새로운 지향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앞으로도 BGF리테일은 리테일테크 전문 기업과 손잡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최유라 기자 cyoora1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최유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