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CIA 국장 "러시아, 핵 사용 시 미군이 격파할 것"
"용납할 수 없는 것임을 보여줘야 한다" 강조
입력 : 2022-10-04 18:23:57 수정 : 2022-10-04 18:23:57
(사진=연합뉴스) 데이비드 퍼트레이어스 전 CIA 국장
 
[뉴스토마토 박재연 기자] 전직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핵무기를 사용할 경우 미국이 러시아군을 격파할 수 있다는 예상을 전했다.
 
2일(현지시간) 데이비드 퍼트레이어스 전 CIA 국장은 이날 미국 A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핵무기를 사용할 경우 어떻게 될 지를 묻자 이같이 밝혔다.
 
트레이어스 전 국장은 "미국은 우크라이나 전장과 크림반도에서 식별할 수 있는 모든 러시아 재래 병력과 흑해에 있는 모든 선박을 제거하는 나토 등의 집단적인 노력을 이끌어내 대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의견을 나누지 않았고 단지 가설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ABC 방송 진행자는 핵무기에서 유출된 방사선이 나토 동맹국에 닿으면 사실상 나토에 대한 공격이 아니냐고 묻자 퍼트레이어스 전 국장은 "그렇게 볼 수도 있다"고 답했다.
 
이어 트레이어스 전 국장은 '핵에는 핵' 방식으로 확전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어떤 식으로든 용납할 수 없는 것임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의 지상전에서 밀리는 모습을 보이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핵을 사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커지고 있다고 서방 관료와 분석가들은 진단했다. 이에 퍼트레이어스 전 국장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필사적인 상황에 놓였다고 분석했다.
 
퍼트레이어스 전 국장은 "그가 직면한 전장의 현실은 되돌릴 수 없는 것"이라며 "얼마나 난장판으로 동원령을 내리든, 얼마나 합병을 선언하든, 심지어 은근히 핵 위협을 암시하든 이 상황에서 그를 구해줄 수 있는 것은 없다"고 단언했다.
 
한편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7개월을 넘어선 가운데 우크라이나를 향한 미국 및 기관의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은 최근까지 우크라이나에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 총 30대를 지원했다. 해당 무기는 우크라이나가 전쟁에서 활약하는 데 상당한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또한 국제통화기금(IMF)도 오는 7일 우크라이나의 요청에 따라 13억달러(약 1조8600억원) 규모의 긴급 자금 추가 지원안 투입을 검토 중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박재연 기자 damgom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재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