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검찰, 정진상 소환 조사…'이재명 수사' 근접
700억 저수지·2014년 자금 흐름 등 주목
정 실장 혐의 완강히 부인…조사 자정 넘길 듯
입력 : 2022-11-15 15:03:53 수정 : 2022-11-15 18:46:05
 
[뉴스토마토 박효선 기자]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15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는 이날 오전 정 실장을 상대로 ‘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 특혜 비리 의혹’ 관련 사실관계 등을 추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최종 목표는 이 대표가 이번 사건에 연루됐는지 여부를 규명하는 것이지만 그 전 단계에 있는 정 실장이 혐의사실을 완강히 부인하고 있어 이번 조사에서 이 대표의 연관성을 찾아내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정 실장에 대한 조사는 이날 자정을 넘어서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정 실장은 2013∼2020년 성남시 정책비서관·경기도 정책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대장동 일당’에게서 각종 청탁 명목으로 총 1억4000만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또 대장동 사업 특혜 제공 대가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보통주 지분 중 24.5%에 해당하는 배당(세후 428억원)을 나눠 갖기로 약속한 혐의(부정처사후수뢰), 위례 신도시 개발 사업에서 비공개 내부 자료를 민간업자들에게 흘려 거액의 이익을 챙기게 한 혐의(부패방지법 위반)도 받고 있다.
 
지난해 9월 29일에는 검찰 압수수색을 앞두고 유 전 본부장에게 휴대전화를 창밖으로 던지라고 지시한 혐의(증거인멸교사)도 있다.
 
검찰은 정 실장의 이 같은 혐의 배후에 이 대표가 있다고 보고 있다. 자금이 흘러간 정황과 그 시기 등을 놓고 봤을 때 이 대표가 과정을 충분히 인지하고, 일부 개입했을 가능성을 의심하는 모습이다.
 
먼저 천화동인 1호 지분 49%의 절반인 24.5%(700억원)에서 각종 비용을 공제한 428억원은 유 전 본부장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정 실장 등의 몫으로 판단했다. 이 자금 관련 검찰은 정 실장이 김씨에게 “저수지에 넣어둔 것”이라는 취지로 말한 진술을 확보했다.
 
2014년 4월 남욱 변호사 조성 자금 중 김만배씨와 유 전 본부장을 거쳐 정 실장에게 전달된 5000만원은 ‘선거자금’으로 규정하기도 했다. 2014년~2015년 ‘대장동 토목업자 등→남욱→ 김만배→유동규→김용 및 정진상’ 순의 자금 흐름이 이 대표와 무관하지 않다는 시각이다.
 
정 실장은 1990년대 중반 이 대표가 성남 지역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던 시절부터 인연을 맺어 각종 선거와 성남시·경기도·민주당에서 가까이서 보좌한 '복심'이다. 김 부원장 공소장·정 실장 압수수색영장 등에는 두 사람이 ‘정치적 공동체’라고 명시돼 있다.
 
검찰은 이날 정 실장을 조사한 후 이번 주 중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 실장을 구속한 뒤 본격적으로 ‘윗선’인 이 대표를 겨냥할 전망이다.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이 검찰에 비공개 출석한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출입구 앞에 관계자들이 오가고 있다.(사진=뉴시스)
 
박효선 기자 twinseve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효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