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관리처분인가에도 갈길 먼 괴정5구역
조건부 인가 놓고 조합 간 이견…철거 계획 못 세워
총 5064억 수주한 포스코건설, 도시정비사업 부침 우려
입력 : 2023-01-26 06:00:00 수정 : 2023-01-27 11:25:15
부산 괴정5구역 일대 모습.(사진=백아란기자)
 
[뉴스토마토 백아란 기자] 부산지역 첫번째 '주민 자치형 생활권 시범마을'로 선정되며 주요 재개발 지역으로 꼽혔던 괴정5구역이 관리처분계획 인가에도 본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있습니다. 통상 재개발·재건축의 경우 조합설립과 시공사선정, 사업시행인가를 거쳐 관리처분계획 인가까지 받게 되면 본격적인 이주·철거를 시작하지만 현장은 잠잠한 상황입니다.
 
지난 2018년 시공사 선정 이후 비리 의혹이 터지며 조합원 간 내홍이 불거진 데다 관리처분계획 역시 이례적으로 조건부 인가를 받은 까닭입니다. 24일 찾은 부산 사하구 괴정 5구역 일대는 아직 철거공사나 이주 작업 흔적 없이 한산한 모습이 두드러졌습니다.
 
이례적 조건부 관리처분계획 인가…조합도 갈려
 
사하구청이 작년 말 국민주택규모를 초과하는 주택의 조합원 분양신청분에 대해 조합원 분양계획을 수립하고, 정비사업비 추산액과 조합원 분담규모, 시기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총회를 통해 의결하도록 주문하는 등 조건부 인가를 내면서 아직 이주 계획을 세우지 못한 결과입니다.
 
인가조건에는 한국부동산원의 관리처분계획 타당성 검증 결과 도급공사의 물가상승분 약 3240억원이 정비사업비에 포함되지 않아 향후 조합원의 추가 분담금 비용 증가가 예상된다는 점에서 총회를 개최해 이를 설명하고 의결을 거쳐야 한다는 점도 포함됐습니다.
 
문제는 분담금이 크고 해소되지 않은 의혹으로 인해 관리처분인가를 반대하는 이른바 정상화측과 찬성하는 측이 갈리며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포스코건설, 수주잔고 5000억원 이상인 계약 현황.(표=금감원)
 
실제 사하역을 벗어나 밖으로 나오자 한 건물을 두고 ‘괴정5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을 내건 2곳의 조합 사무실이 자리한 모습이 눈에 띄었습니다. '찬반' 양론이 대립하면서도 사실상 조합이 2개로 쪼개진 셈입니다. 골목에는 재개발 과정에 대한 이견을 담은 벽보가 훼손된 채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시공사인 포스코건설에도 불통이 튀었습니다. 지난 2018년 시공사로 선정된 포스코건설은 롯데건설과 손잡고 아파트 지하4~지상39층(26개동) 3509가구와 오피스텔 및 부대복리시설을 공급할 예정이지만, 외려 비리 의혹에 연루되며 잡음만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특히 포스코건설은 해임된 전 조합원장과 공모해 중도금 신설하는 등 조합원들에게 추가 부담시키려했다는 의혹으로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포스코건설 건축사업본부장이 증인으로 출석하기도 했습니다.
 
포스코건설, 중도금 변칙제안 등 의혹…28일 임시 총회 예정  
 
당시 국회 국회교통위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포스코건설에 대해 “관리처분인가가 나지 않은 상황에서 사전이주비 57억원을 집행하는 등 법을 위반하고, 중도금을 변칙 신설해 조합원에게 피해를 전가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중도금 신설을 변칙 처리하는 과정에서 중도금 3000억원에 따른 이자 약 400억원을 조합원들에게 추가 부담시키려 했다는 주장입니다. 현재 정상화 측은 오는 28일 임시 총회를 열고 과도한 공사비용 절감 등의 안건을 처리할 방침입니다.
 
부산 괴정5구역 정비사업 추진 현황 및 일대 모습.(사진=백아란기자)
 
총회 결과 따라 포스코건설 도시정비 사업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작년 3분기 기준 괴정5구역에 대한 포스코건설의 도급액은 5063억5400만원으로 수주잔고는 전체 9번째로 많기 때문입니다. 이는 컨소시엄을 꾸린 롯데건설 도급액(3375억6945만원)과 비교하면 1700억원 가량 많은 수준입니다.
 
집행부가 교체되고 공사비 문제를 놓고 공방이 일 경우 포스코건설의 정비사업 활성화 전략에 부침이 가해질 전망입니다. 사하역 인근 한 공인중개소 소장은 “조건부 관리처분 자체가 이례적”이라며 “조합 간 분위기도 좋지 않아 (재개발·재건축이) 쉽지 않다”라고 평가했습니다.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백아란

볼만한 기자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