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더 오른다는데…가격 인상 자제 메아리만
1월 물가 상승률 다시 반등…2월 물가 동향 5%대 예측
문제는 국제유가 등 변수…추후 6%대 치솟을 가능성 농후
"물가 여건 변화가 큰 리스크로 다가올 것"
입력 : 2023-03-06 06:00:00 수정 : 2023-03-06 06:00:00
[뉴스토마토 정해훈·조용훈 기자] 국제유가 상승 우려와 공공요금 인상까지 물가 불안감이 커지고 있지만 정부로서는 가격 인상 자제만 메아리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집중적 물가 관리를 공언하고 있지만 구호뿐인 물가 안정이 아닌 민생을 위한 실효적 물가 대책을 내놔야한다는 조언이 나옵니다.
 
5일 정부와 관련 기관 등에 따르면 6일 통계청이 발표할 예정인 '2월 소비자물가'는 5%대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월 물가도 5%대를 이어갈 경우 지난해 8월(5.7%)부터 7개월째 5%대 고물가를 유지하는 상황이 됩니다.
 
월별 물가 상승률을 보면 지난해 8월 5.7%, 9월 5.6%, 10월 5.6%, 11·12월 5.0%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올해 1월에는 5.2%로 전월보다 0.2%포인트 상승했습니다.
 
전문가들은 5%대 고물가가 상당 기간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리오프닝과 더불어 국내에서 공공요금 인상에 대한 예측이 더해지면서 5%대 물가에 변수가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강성진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는 "이자율이 높아지고 경기 불황 반영된 상황"이라며 "물가가 이자율 높이는 원인이기도 하다. 올해 상반기 굉장히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익명의 전문가는 "2월 5%대 물가를 유지한다고 해도 국제유가의 변수로 인해 6%대 물가 오름세도 배제할 수 없다. 물가 여건 변화가 큰 리스크로 다가올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발표한 '물가 여건 변화 및 주요 리스크 점검' 보고서에서도 "국제유가 추이, 공공요금 인상 폭과 시기 등이 물가 흐름의 주요 위험 요인으로 잠재해 있다"고 진단한 바 있습니다.
 
6일 정부에 따르면 통계청은 이날 '2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사진은 서울 한 주택 우체통에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고지서가 넣어져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하지만 정부는 잇따라 업계들과 만나 제품 인상 자제만 요청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재부는 주류 업계의 소주 가격 인상 움직임과 관련해 시장 현황 파악에 착수했습니다. 국세청은 최근 주류 업체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열고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도 가공식품 물가 안정을 위해 식품업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이 자리에서 상반기 중 가격 인상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홍우형 동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거시적으로 물가를 관리할 수 있는 것은 이자율을 높이는 유동성을 없애는 방법밖에 없다. 금리를 올렸다고 해서 유동성이 한번에 줄어드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봐야 조금씩 효과가 나오는 것이지 지금은 단기적인 효과를 보는 것은 어렵다"고 언급했습니다.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는 "정부가 민간 기업에 가격 인상 폭을 낮춰 달라고 얘기하는 것보다는 전기요금, 교통요금 등 각종 공공요금을 급등시키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우선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단기적이라도 공급망을 안정화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식품 분야에서 조류인플루엔자나 돼지열병 등 가축과 관련한 변수로 가격 급등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런 일이 나타나지 않도록 예방책을 강구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발생하더라도 긴급하게 대응할 수 있는 공급망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6일 정부에 따르면 통계청은 이날 '2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사진은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 주류 배송트럭에서 배송 관계자가 음식점에 주류를 전달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정해훈·조용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정해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