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광장 분향소’ 서울시 “4월5일까지“ 대 유가족 “한동안 유지”
서울시 공개 제안 발표, 유가족 부정적 입장 밝혀
입력 : 2023-03-07 17:45:47 수정 : 2023-03-07 17:45:47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한 달을 넘긴 서울광장 분향소를 두고 서울시가 4월5일 이후 서울광장 대신 다른 추모공간으로 이전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에 대해 유가족들은 한동안 유지가 불가피하다며 서울시의 제안을 비켜갔습니다.
 
이동률 서울시 대변인은 7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참사에 대한 무거운 책임을 통감하면서 합법적 추모공간 설치와 치유를 위해 그동안 유가족 및 대리인과 정기적인 소통을 해왔다”며 “서울시는, 진심과 바램을 담아 시민과 유가족이 함께하는 이태원 참사 추모를 제안드리고자 한”고 말했습니다.
 
이날 서울시가 공개 제안한 내용은 △4월1~5일 서울광장 분향소 공동운영 △이후 현 분향소 철거 및 임시 추모공간 마련 △항구 추모공간 설치 논의 등입니다. 기존에 녹사평역 지하 4층을 고수하거나 행정대집행을 예고하며 철거를 거론했던 것에서 변화된 태도입니다.
 
이동률 서울시 대변인이 7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유가족에 공개 제안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시 "4월 1~5일 공동운영, 이후 철거 및 이전"
 
지난달 4일 서울광장 분향소가 설치된 이후 양 측은 감정적인 대립을 이어갔습니다. 불법·무단 시설물로 규정하고 유가족들을 압박했던 서울시와, 철거를 우려해 밤새 불침번을 서가며 분향소를 지키던 유가족 사이의 긴장감은 계속됐습니다.
 
그러나 양 측은 중단했던 대화를 재개해 대안을 논의하기 시작했고, 이 사실이 외부에도 전해지며 조만간 건설적인 대안을 찾을 수 있을 거라는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결국 이날 제안도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습니다.
 
유가족 측은 이날 오후 밝힌 입장문을 통해 “국가의 책임을 묻는 일과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한 어떠한 조치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고 대통령은 유가족들의 공식 면담요청에도 아무런 답을 하지 않고 있다”며 “참사 이후 유가족들의 요구 사항들 그 어떤 것도 유의미한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유가족들이 159명의 희생자들을 온전하게 추모할 수 있는 공간이자 시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인 서울광장 분향소를 한동안 더 유지해야 하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7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설치된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 앞에서 시민들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유가족 "마지막 조문 유가족이 정할 것"
 
이어 “서울시 제안은 과거보다는 진전된 안이라고 할 수 있지만,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서울광장 분향소의 종료시점을 정해 매우 유감”이라며 “참사에 대한 온전한 추모보다 서울광장 분향소의 철거만이 서울시의 관심이 아닌지 의심스럽다. 서울광장 분향소에서 마지막 조문을 받는 날은 서울시가 아니라, 유가족들이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다만, 유가족 측은 “유가족들이 충분히 납득 할 수 있는 해결책이 만들어진다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임시추모공간 등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며 “정부·서울시 등과 필요한 대화를 이어갈 창구는 이미 열려있고 앞으로도 계속 열려 있기를 희망한다”고 마무리해 대화 가능성을 열어두었습니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