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테라 사태’ 권도형 추정 인물 몬테네그로서 검거
입력 : 2023-03-24 08:29:06 수정 : 2023-03-24 08:29:06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테라·루나 폭락 사태’ 핵심 인물인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와 한창준 전 차이코퍼레이션 대표로 의심되는 인물이 몬테네그로에서 검거됐습니다.
 
경찰청은 24일 “인터폴에 신청해 발부된 적색수배에 따라 몬테네그로에서 권도형, 한창준으로 의심되는 사람을 검거했다”며 “최종 신원확인을 위해 몬테네그로측에 십지지문을 요청해 회신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몬테네그로 내무부는 이후 성명을 내고 권 대표와 또 다른 한 명이 포드고리차 국제공항에서 위조된 코스타리카, 벨기에 여권을 사용해 두바이행 비행기 탑승을 시도하다가 적발됐다고 발표했습니다.
 
검찰이 압수수색한 비트코인 거래소. (사진=뉴시스)
 
이르면 오늘 신원 확인될 듯
 
권 대표는 지난 4월 말 출국해 싱가포르에 머문 것으로 알려졌지만 지난 9월에는 두바이를 경유해 유럽으로 거처를 옮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들은 두바이행 비행기 탑승을 앞두고 여권 심사를 받던 중 인터폴에서 특정한 위조된 코스타리카 여권을 사용하다가 덜미가 잡혔습니다.
 
경찰은 이르면 24일 오전 중 지문 정보를 통해 공식적으로 신원이 확인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권 대표는 신현성(38) 전 차이코퍼레이션 총괄대표와 함께 테라·루나 발행사인 테라폼랩스를 공동 창업한 인물입니다. 
 
권 대표는 테라와 루나가 함께 폭락할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을 알고도 투자자들에게 알리지 않은 채 지속해서 발행하는 등 허위 정보를 제공한 혐의(자본시장법 위반)로 수사 대상에 올랐습니다.
 
앞서 검찰은 지난 9월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를 통해 적색수배를 발령한 데 이어 최근 권 대표가 은닉을 시도한 것으로 추정되는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950억원을 두 차례에 걸쳐 추가 동결한 바 있습니다.
 
한국산 가상화폐 루나코인 및 테라코인 피해자들을 대리해 작년 5월19일 오후 엘케이비앤파트너스 김종복 변호사가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서 테라폼랩스와 테라폼랩스 대표 및 테라폼랩스의 공동창업자 등 3명을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단에 고소·고발장을 제출하기 위해 민원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