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의 '이재명 지우기?'…경기도, 평화협력국장 '내부공모' 명시화
평화협력국장 개방형 직위 지정 해제
경기도, 대북송금 의혹 선 그어
입력 : 2023-05-23 06:00:10 수정 : 2023-05-23 06:00:10
 
 
[뉴스토마토 박한솔 기자] 경기도가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 시절 신설한 평화협력국의 국장직 개방형직위 지정을 해제합니다. 측근 인사로 활동하며 대북 송금 의혹을 받는 등 숱한 논란의 중심에 있던 평화협력국장직이 개방형에서 내부공모형으로 명시화 될 전망입니다.
 
이를 두고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이 전 지사의 색깔 지우기를 본격화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쌍방울그룹 뇌물 의혹을 받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지난해 9월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사진=뉴시스)
 
경기도, 8일 개방형 직위 해제 요청
 
22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8일 인사과에 평화협력 국장에 대한 개방형 직위 해제를 요청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획담당관실은 행정기구 및 시행규칙 개정을 거쳐 다음 달 해제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앞서 도는 올해 1월 평화협력 국장으로 일반 공무원을 임명했지만, 이번에 시행규칙을 개정해 명시화 하기로 했습니다.
 
경기도는 평화협력국장 자리에 민관과의 협의를 통한 효율적 남북 교류 협력추진 및 평화기반시설 조성을 위해 전문적 지식과 경험이 있는 실무담당 외부 전문가를 충원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번 내부공모형 개정을 통해 앞으로는 공직내부 인력으로 조직 안전성 및 업무 연속성을 확보하고자 한다는 것이 경기도의 설명입니다.
 
하지만 운영 과정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내부 채용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는 만큼,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좁혀오는 검찰의 수사망에 김 지사가 이재명 전 지사의 색깔 지우기에 나섰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경기도 평화협력국장은 '평화협력과', '평화기반조성과', 'DMZ정책과 등을 중심으로 경기도의 평화협력정책을 총괄·조정하는 자리입니다. 구체적으로는 평화협력 정책 개발과 평화기반 조성, 남북교류협력, DMZ의 보전과 개발, 국제평화협력에 관한 사항을 담당하며 지방정부 차원에서 한반도 평화 기반을 다지는 역할을 했습니다.
 
신 전 평화협력국장…대북사업 진두지휘
 
앞서 검찰은 지난 15일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을 받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측근인 신모 전 경기도 평화협력국장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고, 지난 17일 구속됐습니다.
 
검찰은 신 전 국장이 증거 인멸 및 도주 우려가 있다고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습니다. 신 전국장은  2019년 경기도 아태평화교류협회를 통해 북한에 인도적 지원으로 금송 등 묘목 11만주 5억원 상당을 지원하기로 논의하는 과정에서 뇌물 등 성격으로 북한에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쌍방울 그룹 비리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시작되면서 경기도의 대북사업 관련 자료를 빼낸 혐의도 있습니다. 검찰은 이 전 부지사 등이 북측 조선아태위 김성혜 실장의 요구로 인도적 지원이라는 명목에 뇌물 성격으로 금송을 북한에 전달하려 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신 전 국장은 이 전 부지사의 측근으로 2019년 1월부터 2020년 말까지 경기도 평화협력국장을 역임했습니다.
 
경기도는 이번 개방형직위 지정 해제가 신 전 국장의 범죄 사실과 관련이 없다면서, 더 이상 전문인력이 필요치 않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경기도 관계자는 "처음 개방형으로 했을 때는 좀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는데 이제는 전문 외부 인력이 올 필요가 없다는 판단이 들어서 해제하는 것"이라며 "전 국장의 구속 등 그런것들의 영향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평화협력국 개방형 직위 해제는 인사위원회 통과 후 시행규칙이 개정되는 즉시 해지될 예정입니다. 시기는 6월 초쯤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청 전경. (사진=경기도)
 
수원=박한솔 기자 hs6966@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한솔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