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공사, 탄소중립 달성 위한 '집단에너지 컨퍼런스' 개최
"탄소중립, 집단에너지 산업 성장 위해 반드시 이행해야"
입력 : 2021-12-10 14:51:53 수정 : 2021-12-10 14:51:53
[뉴스토마토 정서윤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이하 한난)는 서울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한국집단에너지협회와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집단에너지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한난은 지난달 5일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 의지 표명 및 탄소경영 체제 전환 선포식을 개최한 바 있다. 이번 컨퍼런스는 탄소중립 시대를 맞이해 집단에너지 사업 현황을 공유하고 수소활용 기술, 탄소포집 기술 등 미래 추진 방향과 사업에 대해 중점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참석한 이원주 산업통상자원부 국장은 축사를 통해 "탄소중립 이행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요구이며 산·학·연·관 등 모든 주체가 합심해서 노력해야만 달성 가능한 목표"라며 "국회와 정부 차원의 정책 발굴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대통령 소속 탄소중립위원회 기후변화분과 위원장인 전의찬 세종대 교수는 기조연설을 통해 탄소중립으로의 전환과정에서 소외되는 사람과 산업을 지원하는 공정 전환 중심으로의 탄소중립 방안을 제시했다.
 
이에 한난은 "당면한 시대적 과제인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집단에너지 사업자로서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겠다"며 결의를 다졌다.
 
이날 함께 진행된 전문가 세션에서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신재생에너지 정책 방향과 집단에너지의 역할, 수소를 활용한 집단에너지 사업모델, 탄소 포집 및 활용·저장 기술(CCUS) 추진방향 및 전망 등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주제에 대해 전문가 발표와 토론회가 열렸다.
 
황창화 한난 사장은 "국가 탄소중립 달성과 집단에너지 산업의 생존, 성장을 위해 탄소중립은 반드시 이행해야 할 과제"라며 "탄소중립 에너지 리더로서 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10일 한국집단에너지협회와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집단에너지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컨퍼런스에 참석한 황창화 지역난방공사 사장. 사진/한국지역난방공사
 
 
정서윤 기자 tyvodlov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정서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