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침수, 항변 속 노심초사
정부 “힌남노 예보 상황서 피해 발생” 책임론
포스코 항변하며 ‘냉천 공원화 사업’ 언급
포항시 “기록적 폭우로 범람…사업은 원인 아냐”
입력 : 2022-09-18 09:00:00 수정 : 2022-09-18 09:00:00
[뉴스토마토 이범종 기자] 포스코가 포항 제철소 침수 책임 논란에 당황하고 있다. 포스코 과실 조사 방침을 세운 정부에 ‘냉천 범람’ 피해를 항변하는 한편, 연고지 포항시와의 책임 공방으로 헛심 쓸 여유도 없다.
 
18일 정부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포스코가 태풍 힌남노 피해 예방을 충실히 했는지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장영진 산업부 제1차관은 14일 “이번 태풍 힌남노가 충분히 예보된 상황에서도 이런 큰 피해가 발생한 점에 대해 중점적으로 따져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포항시 냉천 공원화 사업으로 냉천을 메우면서 강폭이 좁아져 물길이 막힌 모습. (사진=포스코)
 
이에 포스코는 15일 보도자료를 내 피해 복구 상황을 알리면서 ‘포스코 책임론’에 항변했다. 포스코는 지난달 31일 ‘태풍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6일 모든 조업을 중단했다. 배수로 정비와 물막이 작업, 안전시설 점검을 했지만 최대 500㎜ 폭우가 쏟아져 냉천이 범람했다는 내용이다.
 
항변의 요지는 냉천의 구조다. 포스코 측은 “빠른 시일 내에 냉천 바닥준설, 불필요한 구조물 제거 등 하천을 재정비해 물길의 흐름을 원활히 하는 것이 냉천 범람을 구조적으로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향후 태풍, 폭우 등에 대비한 냉천 재정비를 위해 포항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포항시 책임론 보다는 협력에 무게를 실었다.
 
다만 포스코는 포항 공장 옆을 흐르는 냉천 사진을 내고 “포항시 냉천 공원화 사업으로 냉천을 메우면서 강폭이 좁아져 물길이 막힌 모습”이라는 설명을 붙였다. 힌남노 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했지만 하천의 구조상 어쩔 도리가 없었다는 이야기다. 모든 책임을 떠안기에는 억울하고 냉천을 지목하지 않을 수도 없는 상황에서 낸 대응으로 풀이된다.
 
이번 항변의 대상이 된 공원화 사업은 ‘냉천 고향의 강’을 가리킨다. 이 사업은 포항시가 총사업비 317억원(국비 178, 도비 35, 시비 104)을 투입해 2012년~2021년 오천읍 문충리에서 청림동 항만교 구간에 걸쳐 14.3㎞ 길이 산책로를 만들고 징검다리와 여울, 어도 등 친수공간을 조성한 사업이다.
 
냉천 범람 주변 지형. (사진=포스코)
 
포항시 측은 이번 포항 제철소 침수와 고향의 강 사업은 관련이 없다는 입장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정비 사업을 하면서 (냉천을) 더 깊이 팠다”며 “조수간만차가 얼마 안 됐고 만조기가 거의 다가왔을 때 110㎜라는 기록적인 폭우가 내렸으니 이렇게 범람이 된 것”이라고 답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오해가 있던 부분은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겠다 싶어서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설명을 해 드린 것”이라며 “당연히 공방으로 갈 생각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기다리고 있는 고객사와 협력사 분들이 저희만 바라보는 상황에서 누구 책임인지에 집중해선 안 되므로 복구에 전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포스코는 연내 포항 제철소 정상가동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2일 3개 고로 모두 정상화했고 15일 제강과 연주 공장 복구도 마쳤다. 3전기강판공장도 15일 가동을 시작했다.
 
앞서 포스코는 힌남노에 대비해 배수로 점검과 전기실 출입구 물침투 방지판 설치, 침수 위험 개소 수중·오수·잠수펌프 설치, 모래 주머니 보충과 방지턱 설치, 제품 창고 내 임시 이적과 열풍로 비치, 벨트 컨베이어 고정, 노후 칼라시트 교체 등을 했다.
 
이범종 기자 smil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이범종

안녕하세요, 이범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