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전제조건 없다…원칙은 선복귀, 후대화"
입력 : 2022-12-08 16:46:50 수정 : 2022-12-08 16:46:50
용산 대통령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임유진 기자] 대통령실은 8일 민주당이 안전운임제 일몰시한 3년 연장 수용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선복귀 후대화라는 것이 대통령실의 일관된 원칙"이라며 업무 복귀가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복귀를 위한 어떤 전제조건도 있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운송 거부자들이) 복귀하고 나면 얼마든지 대화 테이블을 열 수 있다"며 "이것은 강공이 아니라, 잘못된 과거를 바로잡기 위해 윤석열정부가 강조한 원칙"이라고 했다.
 
'이태원 참사 다음날 윤석열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압사라는 단어를 쓰지 말고 사고로 표현하라는 지시가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선 "이미 대통령이 여러 차례 참사, 압사 용어를 사용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논란은 사망자·희생자 (용어)논란과 유사하다"며 "이태원 사고 후 중대본 회의에서 '중립적인 행정용어로 통일하면 좋겠다'는 행정안전부 의견이 있었다. 그에 따라 '이태원 사고'로 행정용어를 통일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오는 15일 '국민과의 대화' 형식으로 100분 동안 생중계되는 국정과제 점검회의를 주재한다. 지난 10월27일 제11차 비상민생경제회의에 이어 두 번째다. 국민 패널 100명을 포함해 150여명이 회의에 참여하며, 패널은 정책 수요자를 중심으로 각 부처 추천을 받아 선정한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첫째 주제는 경제와 민생 파트로, 대한민국의 현재를 진단하고 대응하는 내용"이라며 "둘째는 미래 먹거리 분야로, 원전과 방산을 포함해 수출전략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또 "셋째는 지방시대 비전과 전략을 다루고, 마지막으로 연금·노동·교육 등 3대 개혁과제를 논의할 계획"이라며 "외교 안보를 포함해 이번에 다루지 못하는 분야의 국정과제는 내년 상반기 중에 2차 점검회의를 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임유진 기자 limyang8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임유진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