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전문가 없는 후쿠시마 시찰단…언론 동행취재도 불허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5박 6일간 파견…"알프스 집중 점검"
입력 : 2023-05-19 14:22:45 수정 : 2023-05-19 19:24:36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이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시찰단 구성과 관련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정부가 5박 6일(21~26일) 일정으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을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파견하기로 했습니다. 시찰단은 총 21명의 안전규제전문가로 구성돼 현장 시찰 관찰, 확인 활동 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시찰단의 본격 파견 전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민간 전문가가 포함되지 않을 방침인 데다, 정부가 시찰단으로 파견될 전문가 명단도 공개하고 있지 않고 언론의 동행 취재도 막히면서 검증 폭이 한층 낮아진 탓입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과 시찰단 단장을 맡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시찰단의 방일 일정, 활동 계획 등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시찰단은 오는 22일 일본 관계기관과 기술 회의와 질의응답을 갖습니다. 이어 23~24일 이틀 동안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관리 실태 등을 확인하고, 25일에는 현장점검 내용을 바탕으로 일본 관계기관과 심층 기술 회의, 질의응답을 갖고 일정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박 차장은 “이번 시찰 활동을 통해 일본의 오염수 정화와 방류시설 전반의 운영 상황과 방사성 물질 분석역량 등을 직접 확인하고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더 필요한 조치를 도출할 계획”이라고 했습니다. 
 
전문가 21명이 시찰단으로 참여합니다. 시찰단장은 유 위원장이 맡았습니다. 여기에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안전성 검토를 담당해온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KS)의 원전시설과 방사선 분야 전문가 19명,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의 해양환경 방사능 전문가 1명 등이 포함됩니다. 다만, 이번 시찰단 파견에는 민간 전문가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단은 현장에서 확인한 정보들이 충분한지 여부를 수시로 교차 검증하고 시찰 후 결과 분석에 참여할 방침입니다. 
 
하지만 정부는 구체적인 전문가와 민간인 자문단 명단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통상 전문가 명단을 공개해 검증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결국 일본이 허락한 장소를 둘러보고 오는 데 그칠 공산이 크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에 대해 박 차장은 “담당해왔던 전문가들이 가서 현장을 보고 문제없는지 확인하고 우려사항을 시정토록 이의를 제기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민간 전문가의 참여를 포함하지 않기로 확인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시찰단의 중점 확인 사항은 오염수 정화 시설인 알프스(ALPS·다핵종제거설비) 성능 확인 등 입니다. 시찰단은 도쿄전력, 경산성,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 등 일본 측 관계자들과 기술회의와 질의응답 등을 통해 생태계 축적 등 방사선 환경영향평가, 탱크 오염수 분석값 등에 대해 심층 논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다만, 이번 시찰에서는 시료채취는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 위원장은 “오염수 관련된 시료와 후쿠시마 앞바다에 있는 환경시료도 저희들이 이미 갖고 있다”며 “작년에 국제원자력기구(IAEA)에서 시료를 채취했고 이 시료는 한 기관에서만 분석하면 신뢰성 문제가 있기 때문에 교차 분석을 하는 게 일반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장윤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