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해양차단훈련·대해적훈련…"북한 위협 억제"
"해양안보 위협 대응·규칙기반 국제질서 구축"
입력 : 2023-10-10 11:34:29 수정 : 2023-10-10 11:34:29
한·미·일 3국이 9일부터 10일까지 제주 동남방 공해상에서 해양차단훈련, 대해적훈련 등을 실시했다. 사진은 지난달 연합해상훈련을 벌이고 있는 한미 해군. (사진=해군)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한미일 3국이 9일부터 10일까지 제주 동남방 공해상에서 해양차단훈련, 대해적훈련 등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훈련은 지난 6월 샹그릴라 대화 계기 한미일 국방장관회담 시 3자 훈련 재개·정례화·추가식별 등을 합의한 것과 8월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시 고도화되는 북핵·미사일 위협 억제·대응을 위해 한미일 안보협력을 강화하자고 합의한 사항의 후속조치로 이뤄졌습니다.
 
훈련에는 우리 해군의 이지스구축함 율곡이이함과 군수지원함 천지함, 미국 해군 제5항모강습단 소속의 항공모함 로널드레이건함, 순양함 앤티덤함과 로버트스몰스함, 이지스구축함 슈프함, 일본 해상자위대 휴가함 등이 참가했습니다.  
 
훈련은 최근 북한의 고도화되는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한미일의 억제·대응능력을 향상하고, 해양안보위협 대응, 규칙기반의 국제질서 구축을 위한 3자 간 해상작전 능력을 증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특히 중단된 한미일 훈련 재개 차원에서 한미일 3자 간 해양차단훈련은 2016년 이후 7년 만에, 대해적훈련은 2017년 이후 6년 만에 재개했습니다.
 
한국 측 훈련 지휘관인 72전대장 장훈 대령은 "이번 훈련은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해상운송과 해양안보위협을 야기하는 해적활동 등에 대한 대응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해군은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해양안보를 더욱 굳건히 지켜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미일 해상지휘관은 8일 제주 동남방 공해상에 작전 중인 미국 항공모함 로널드레이건함에서 한미일 해상지휘관 회의를 실시했습니다. 
 
회의에는 김명수 해군작전사령관을 비롯해 칼 토마스 미국 7함대사령관, 사이토 아키라 일본 자위함대사령관이 참가했습니다. 
 
해상지휘관들은 고도화되는 북한 수중위협 및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3자간 대응방안과 함께 해양안보 협력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특히 한미일 정상이 캠프 데이비드에서 합의한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체계의 연내 가동과 다년간의 3자훈련계획 사전수립이 진전을 이뤄가는 만큼 해상지휘관들은 이에 대한 후속조치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습니다.
 
김명수 해군작전사령관은 "고도화되는 북한 수중위협 및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굳건한 한미동맹은 물론, 한미일 3자 간 안보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해상기반의 3자 훈련을 강화하여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강력히 억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해상지휘관들은 이번 회의에 앞서 2월 22일 일본 요코스카에 위치한 미국 7함대사령부에서 한미일 해상 지휘관 회의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광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