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백지연의 피플인사이드> 김기덕 감독 특집 재방송
입력 : 2012-09-10 15:31:22 수정 : 2012-09-10 15:32:50
[뉴스토마토 김희주기자] tvN <백지연의 피플인사이드>는 베니스 영화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김기덕 감독과의 인터뷰를 10일 특집 방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방송은 지난달 17일에 촬영돼 23일에 방영된 인터뷰를 재편집한 것으로, 당시 김기덕 감독은 영화 <피에타>의 개봉을 앞두고 TV 토크쇼에 처음으로 출연해 자신의 영화철학과 인생 스토리를 전한 바 있다.
 
이날 방송에서 김기덕 감독은 감독 데뷔 전 백지연 앵커를 모델로 시나리오를 쓴 적이 있다고 말해 흥미를 자아냈다. 그는 “잘 나가는 아나운서가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칼을 계속 수집한다는 이야기였는데 그게 영화로 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특히 영화 <피에타>에 대한 김기덕 감독의 연출의도와 자기 평가에 대해 집중적으로 전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김 감독은 “현대 사회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의 90%가 돈에 의한 사건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번 영화를 통해 이것을 지적하고 치료할 기회를 가져보자"고 생각했다며 <피에타>가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문제와 해법에 대한 나름의 고민에서 출발한 것임을 밝혔다.
 
그러면서 김 감독은 “우리에겐 오락 영화도 필요하고, 감동을 주는 영화도 필요하며, 우리가 인생을 왜 사느냐라는 화두를 던져주는 영화도 필요하다”며, “영화의 역할이 오락물로써 웃기고 울리는 것이 전부라면 영화를 안 했을 것 같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그는 “그럼에도 영화는 사람들을 극장에서 보게 하는 힘이 있어야 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평가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해 자기와 다른 생각일지라도 평론가와 관객의 평가를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한편 김기덕 감독의 <피에타>는 제69회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최고상에 해당하는 황금사자상을 수상했다. 한국영화가 세계 3대 영화제에서 최고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소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소원이 없다”라고 답한 김기덕 감독. 그는 “과거로 돌아가지 않고, 미래를 기다리지 않고, 현재를 놓치지 않는 것”이라는 말로 인생을 대하는 자신의 태도임을 설명했다.
 
영화 <피에타>의 베니스 황금사자상 수상을 기념해 마련한 김기덕 감독 특집 재방송은 이날 오후 7시에 방송된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