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30일 총파업…여론은 싸늘
입력 : 2017-06-26 15:12:30 수정 : 2017-06-26 15:12:30
[뉴스토마토 구태우기자] 민주노총이 비정규직 대책 압박과 최저임금 1만원 인상을 요구하며 30일 총파업에 돌입한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이번 파업은 3만여명 안팎의 조합원들이 참석해 소규모로 진행된다. 사업장에 미칠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노총은 28일 "광화문광장에서 30일 오후 사회적 총파업을 연다"고 밝혔다. 민노총은 28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총파업 주간으로 정했다. 15개 산별 조직이 지역별로 선전전을 하는 방식으로 참여한다. 28일에는 보건의료노조 조합원 3000여명이 인력 충원을 요구하며 서울역광장에서 집회를 연다. 
 
민주노총이 지난 5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뉴시스
 
민주노총은 30일 총파업 집회에 집중한다. 3만여명 안팎의 조합원들이 서울로 상경해 광화문 북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연다. 산하 노조의 임단협 교섭이 한창인 만큼 쟁의권을 실제 확보한 노조 수는 적다.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가 지난 9일 쟁의권을 확보, 700여명이 파업에 참여한다.
 
민주노총 학교비정규직노조는 조합원 1만5000여명이 참여한다. 이들은 초·중·고교에서 급식·행정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다. 수당·임금을 인상해 정규직과의 임금 격차를 줄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건설노조에서는 3000여명이 참여한다. 일용직인 이들은 이날 오후 부영 앞에서 집회를 연다. 최근 부영은 위장계열사 미기재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검찰에 고발됐다. 노조는 중견 건설사인 부영이 발주한 공사에서 다단계 하도급이 이뤄져 건설노동자의 처우가 열악하다는 입장이다. 이마트 등 대형마트 3사 노동자들도 최저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집회에 참여한다.
 
반면 민주노총의 총파업 집회를 보는 여론은 싸늘하다. 새 정부 출범 직후인 데다, 일자리위원회에서 노정 대화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번 총파업이 섣부르다는 지적이다. 민주노총은 대화와 압박의 병행을 통해 문재인정부 집권 초반 노동계의 영향력을 확대할 의도다.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총파업이 적절하지 않다"며 "세상이 바뀌었다고 국민이 느끼려면 노동계에서도 양보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구태우 기자 goodtw@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구태우

구태우 기자의 최신글 뉴스카페
관련 기사 더보기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