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한상혁·전현희 사퇴 압박…"윤 대통령과 철학 안 맞아"
"민주당 대통령 들어서면 우리가 임명한 장관들도 나와야"
"전기요금 인상 불가피…비판받아도 양해 구해야"
입력 : 2022-06-17 10:00:02 수정 : 2022-06-17 10:00:02
지난 16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와 강원특별자치도 법제화 비전선언 심포지엄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전연주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7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과 전현희 국가권익위원장을 향해 "정권이 바뀌었다. 행정부 수장과 철학도 맞지 않는 사람 밑에서 왜 자리를 연명하나"라며 재차 사퇴를 언급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그분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철학에 동의해서 그 자리에 가 있는거지. 윤석열 대통령의 철학에 동의해서 가 있는게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권 원내대표는 전날에도 기자들과 만나 두 사람에 대해 "그 자리에 앉아 있는 것은 후안무치"라며 "자리 욕심내는 것으로 비칠 뿐"이라고 공개적으로 자진 사퇴를 요구했었다.
 
권 원내대표는 "나중에 만약에 민주당 대통령이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우리 대통령이 임명한 장관들은 다 나오는게 맞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방통위나 권익위는 중립기관이라고 봐야하는 것 아니냐'는 진행자의 질문에도 "기본적으로 행정부의 일원이기 때문에 그렇게 구분할 필요는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권 원내대표는 전기요금 인상과 관련해선 "전기요금 인상은 불가피할 것이다. 국민에게 비판받더라도 양해를 구하고 일부분이라도 올릴 수밖에 없는 한계 상황"이라고 했다.
 
앞서 한국전력은 지난 16일 3분기 전기요금에 적용되는 연료비 조정단가를 킬로와트(㎾)당 최대 인상 폭인 3원을 더 올려야 한다고 정부에 요청했다.
 
권 원대표는 "문재인정부가 인위적으로 억눌렀다. 그러다가 임기 말에 전기요금 인상은 불가피하다고 발표하면서 숨통이 트였다"며 "대통령 선거, 지방선거가 있으니까 그때 (인상을)결정했어야 했는데 안 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한전 적자가 누적 100조 가까이 된다고 한다. (연료비 급등 요인을)반영하지 않으면 시장이 왜곡되고, 정부도 부담해야 하는데 그 또한 어렵다"고 덧붙였다.
 
인상 폭에 대해선 "고물가 상황에서 3원이 최대치이긴 하지만 어렵지 않나라는 생각"이라며 "정부가 여러 상황을 고려해 결정할 일"이라고 답했다.
 
 
전연주 기자 kiteju10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전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