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최측근' 체첸 수장 사임 발언에 크렘린 "아직은 그가 지도자"
입력 : 2022-09-05 18:00:00 수정 : 2022-09-05 18:00:00
(사진=연합뉴스) 람잔 카디로프 체첸공화국 수장
 
[뉴스토마토 박창욱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측근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람잔 카디로프 체첸 자치공화국 정부 수장이 돌연 사임 의사를 밝힌 가운데 러시아 측이 "아직은 그가 지도자"라며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4일(현지시간) 타스·리아노보스티 통신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우리도 카디로프의 사임 연설 보도를 봤다"면서 "하지만 (그의 사임은)전혀 구체화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 우리는 그가 체첸 공화국을 계속 통치하고 있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측은 카디로프가 공식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여전히 카디로프를 체첸 공화국 지도자로 간주하고 있다.
 
카디로프 수장이 공식적으로 사임을 표명할 경우 크렘린궁이 어떤 조치를 취할지 등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카디로프는 앞서 3일 텔레그램 채널 동영상을 통해 "15년간 러시아 북캅카스 체첸의 지도자였다"며 "오래 머무르다 미움받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체첸에는 '아무리 존경하고 오래 기다린 손님도 시간을 어기지 않고 떠나야 더 좋아한다'는 속담이 있다"며 "다른 사람들이 쫓아내기 전에 내 시간이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거듭 퇴임 의사를 밝혔다.
 
현재 45세인 람잔 카디로프는 지난 2004년 피살된 부친 아흐마트 카디로프 전 체첸공화국 대통령의 뒤를 이어 2007년부터 체첸 공화국 수장의 자리에 올랐다.
 
박창욱 기자 pbtk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창욱